자본시장법상 ATS는 정보통신망·전자정보처리장치를 통해 KRX 상장주권 및 증권예탁증권(DR)의 매매·중개·주선·대리업무를 하는 투자매매·중개업자를 말한다. 상장심사, 청산·결제, 시장감시 등의 기능은 KRX에서 수행한다.
금융권에서는 ATS와 정규거래소간 경쟁체계 구축을 통해 비용·서비스 개선, 거래량의 양적 확대, 증시 안정성 및 효율성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 경쟁에 따른 거래수수료 인하를 통해 투자자의 명시적 거래비용 절감 및 IT시스템 선진화 경쟁하에 매매체결속도 향상도 기대된다.
금융당국은 ATS의 도입 및 운영 과정에서 시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자본법규를 정비해 점진적으로 업무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미국은 2007년부터 주식시장 통합 경쟁체계를 구축해 시장간 경쟁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해 말 현재 전체 ATS 수는 58개, 정규거래소 24개 수준이며 ATS 거래는 미국 전체 주식거래의 10% 내외를 차지고 있다. 일본은 1998년 PTS라는 명칭으로 ATS를 도입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총 2개다. 전체 주식거래량의 8% 수준이 PTS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쟁으로 동경증권거래소보다 적극적인 IT투자와 함께 주문제도를 다양화하는 등 경쟁력이 높아졌다는 평가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ATS 도입을 위한 첫 걸음으로써, ATS 인가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