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설명회는 모빌리티·주차 등 교통 분야의 우수사례를 지역 곳곳으로 확산해 교통 소외지역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이 우수한 교통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공형 택시 사업,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인 ‘셔클’, ‘I-MOD’ 서비스, 주차공유사업 등 우수사례에 대해 관련 지자체인 금천구, 한국교통연구원, 현대차에서 설명할 예정이다.
먼저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최소 요금의 택시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형 택시사업(100원 택시 등)의 경우, 한국교통연구원 연구결과, 작년 국토부 지원 50개 시 약 214만 명 이용기준 통행요금 절감·이동시간 절감 등 직접효과 약 170억 원, 외출횟수 증가에 따른 지역사회 소비지출 증가 등 간접효과가 약 55억 원으로 나타났다. 연간 총 225억 원의 편익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으며, 이는 사업비 집행액 137억 원 대비 1.64배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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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인 ‘셔클’과 ‘I-MOD’의 경우, 현대차에서 서울 은평구와 인천 영종도 실증분석 결과를 발표한다. 셔클 서비스는 앱호출 기반 합승서비스 제공 대형승합택시다. 작년 11월 정보통신기술(ICT) 규제샌드박스(규제유예제도) 통과 이후 올해 2월부터 5월까지 서울 은평 뉴타운에서 실증사업을 벌였다. 이 결과 운행 마지막 주인 12주차에는 2442건의 호출건수를 기록하는 등 호응을 얻었다.
I-MOD 서비스는 기존 버스 정류장을 출·도착지로 하는 수요기반자율경로 운송서비스로, 작년 스마트시티챌린지사업에 선정돼 2개월간 영종도에서 실증사업을 실시, 영종도 인구의 10.5%인 9174명이 이용했다.
이외에 금천구에서 인근주민전용 노상 주차장 등을 일반주민과 공유하는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사업’, 공공기관 등의 부설주차장을 개방주차장으로 활용하는 ‘개방주차장 지정제도’의 사례도 다른 지자체와 공유할 계획이다. 금천구는 향후 거주자 우선주차장에 사물인터넷(IoT) 센서 설치로 실시간 주차여부를 확인하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교통 분야 우수사례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한 설명회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필요 시 지역별 순회설명회를 추진한다. 어명소 종합교통정책관은 설명회에서 “국민들의 교통수요가 다양화·개별화되는 최근의 추세에서 ICT 기술과 결합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이 국민들의 편의와 요구수준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며 “편리하고 혁신적인 교통서비스들을 전 국민이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보급하고 필요한 제도적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