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066570)는 27일 이사회를 열고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신임 HE사업본부장에 하현회 (주)LG 시너지팀장을 선임했다. 또 휴대전화 사업을 총괄하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MC)사업본부장 박종석 부사장과 최고재무책임자(CFO) 정도현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켰다.
LG전자 관계자는 “내년 경영환경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면서 위기를 돌파하고 시장 선도 경영을 가속화하기 위해 책임경영 체제를 강화한다”며 “장기적인 관점의 시장 선도 성과 창출과 미래 성장을 위해 경영능력과 전문성을 고려해 인사를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승진 인사에서는 ‘LG Way’ 관점에서 역량과 성과를 철저하게 검증, 이를 토대로 해당 직책의 중요도와 후보자의 적합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승진 대상자를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HE사업본부장 교체 초강수…TV 사업 반등 꾀한다
LG전자는 이날 사장 승진 3명, 부사장 승진 3명, 전무 승진 11명, 상무 신규선임 27명 등 총 44명의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 승진 규모는 지난해(사장 2명, 부사장 3명, 전무 8명, 상무 25명 등 총 38명)보다 조금 많은 수준이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LG전자 TV 사업을 대표하던 권희원 사장을 경질하고 하현회 부사장을 사장 승진과 함께 HE사업본부장의 중책을 맡긴 것.
LG전자 관계자는 “하 신임 사장은 그룹 내 대표적인 전략통으로 꼽힌다”며 “LG디스플레이에 재직하면서 부품사업에 관한 이해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지주회사의 시너지팀장을 역임하면서 사업 전체를 들여다보는 안목을 키운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LG전자의 대표 사업인 HE사업본부의 수장을 교체함으로써 부진을 겪고 있는 TV사업에서 반등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G시리즈’ 등 시장 선도 제품으로 사업의 근본 체질을 강화한 박 부사장과 미래 육성사업에 관한 투자 재원 확보와 경영 시스템 최적화로 사업성과 극대화에 기여한 정 부사장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CFO(최고재무책임자) 정도현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는 등 기존 경영진에 힘을 실어, 현재 직면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책임 경영 체제를 강화했다.
아울러 공급망 관리체계(SCM) 정착 및 물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SCM그룹장 강태길 전무와 세계 최대 용량 세탁기 출시 등 시장 주도권을 강화한 세탁기사업담당 이호 전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및 생산성 확보에 기여한 창원 생산그룹장 한주우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켰다.
|
LG전자는 이날 인사와 함께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이에 따라 각 사업본부장의 역할이 확대된다.
LG전자는 기술·제품간 융·복합 강화를 위해 사업본부장 직속 연구소를 운영키로 했다. 각 제품별 개발은 제품 사업담당이 맡을 예정이다. 예를 들어 기존의 제품별 사업담당 산하의 냉장고?세탁기 연구소 일부를 통합해 생활가전(HA) 사업본부장 직속 HA연구소를 신설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조직기능 중복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제품 사업담당별로 운영하던 해외영업 조직을 통합해 사업본부장 직속으로 운영키로 했다.
아울러 글로벌 마케팅 부문장(GMO, Global Marketing Officer) 조직을 글로벌 영업마케팅부문장(GSMO, Global Sales & Marketing Officer)로 명칭을 바꾸고 해외 영업에 관한 책임과 권한을 강화한다. GSMO는 주요 시장의 사업을 총괄했던 박석원 부사장이 맡게 된다.
이외에도 지리적 연계성 등을 고려해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아시아 8개국을 관할하는 ‘아시아지역대표’를 신설하고 김원대 전무를 임명하고, 유럽지역 내 기업간 거래(B2B)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유럽지역대표 산하에 ‘유럽 B2B법인’도 신설키로 했다.
<사장 승진자 프로필>
▷박종석 MC사업본부장
△1958년생 △서울대 전자공학 △카이스트 전자공학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 전기공학 박사 △LG전자 디지털TV연구소장(1999년) △LG전자 전략기획팀장(2004년) △LG전자 DDC 연구소장(2006년) △LG전자 PDP TV 사업부장(2007년) △LG전자 MC사업본부장(2010년)
▷정도현 최고재무책임자
△1957년생 △서울대 경영학과 △LG그룹 구조조정본부 사업조정팀(1997년) △(주)LG 사업개발팀장(2003년) △(주)LG 재경팀장(2004년) △LG전자 CFO(2008년)
▷하현회 HE사업본부장
△1956년생 △부산대 사학과 △와세다대 경영학 석사 △LG디스플레이 전략기획담당(2002년) △LG디스플레이 중소형 사업부장(부사장, 2007년) △LG디스플레이 모바일 사업부장(2009년) △LG디스플레이 IT사업본부장(2010년) △(주)LG 시너지팀장(2012년)
▶ 관련기사 ◀
☞[인사]LG전자 임원인사
☞LG전자, 세계 관광 명소에서 'G2' 홍보 강화
☞LG전자, 연말 성수기 효과 '미미'..영업익 제자리-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