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소통 나선 엔씨…‘TL’에 ‘자동 사냥’ 없앤다

김정유 기자I 2023.09.12 14:32:16

안종옥 PD, 12일 ‘프로듀서의 편지’ 공개
이용자 요청 핵심 ‘정적인 전투·지루한 성장’
자동 사냥 없애고, 다양한 성장 콘텐츠 마련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기존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의 정적인 전투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향후 ‘자동 사냥’을 없애겠습니다.”

안종옥 엔씨소프트(036570) ‘TL’ PD가 12일 공개한 ‘프로듀서의 편지’ 내용이다. ‘TL’의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안 PD는 게임 개선 방향성을 ‘정적인 전투’와 ‘지루한 성장’, 2가지로 잡았다. 지난 5월 국내 베타 테스트에서 확인된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결과다.

이의 일환으로 이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개선 요청을 받았던 자동 사냥 시스템을 삭제키로 했다.

안 PD는 “긴 호흡의 플레이가 필요한 MMORPG에서 자동 사냥을 하나의 흐름으로 판단했지만, 너무 쉽게 내린 결정이라고 생각한다”며 “‘TL’은 조작의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세밀하게 컨트롤하며 몰입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을 되새겼고, 자동 사냥과 자동 이동을 전면 제거했다”고 밝혔다.

공격과 이동을 동시에 할 수 없었던 전투 방식도 변화한다. 엔씨는 ‘TL’의 대규모 전투 특성을 고려해 공격 시 이동을 할 수 없도록 설정했지만, 조작 경험을 저하시킨다는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이동과 전투가 동시에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변경했다.

전투 시스템에도 컨트롤 요소가 강조된다. 방향을 지정하거나 특정 지점을 타격하는 새로운 타입의 스킬이 추가되고, 분쟁 지역 외 캐릭터 간 충돌도 제거한다. 또 방향 전환 조작 응답성 개선, 초반 보유 스킬 추가, 스킬 습득 속도 개선 등 다양한 전투를 위한 개선 사항이 적용됐다.

무기 시스템을 개편해 ‘TL’ 고유의 ‘무기 스왑(교체)’ 특성을 강화한다. 안 PD는 “두 종류의 무기를 착용하고 사용하는 무기 시스템은 ‘TL’ 전투의 매우 중요한 피처”라며 “자유로운 무기 조합을 가능하게 하는 스탯 체계, 무기 패시브 스킬 조정, 장비 제작 및 강화 재료 습득처 확대 등이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빠르고 다양한 성장을 위한 콘텐츠 개편도 진행했다. 이용자는 △성장 구간 사냥 비중 축소 △지역 이벤트 경험치 보상 상향 △파티 인스턴스 던전과 모험 콘텐츠 확장 △성장 피로도 감소를 위한 레벨업 시간 단축 △스킬 강화와 장비 성장에 필요한 재료 습득처 확대 및 습득률 상향 등 변화한 ‘TL’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안 PD는 편지 말미에 “최우선 적용 사항들 이외에도 많은 개선 작업들이 동시에 진행 중”이라며 “곧 있을 아마존 게임즈의 ‘Technical Test Closed Alpha’에도 개선 사항 일부를 반영해 테스트 예정이고, 이용자 분들에게 다시 선보일 날까지 계속해서 다듬고 고쳐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TL’은 이용자의 의견을 추가로 듣기 위해 ’TL에게 말한다’ 게시판을 마련했다. 이용자는 게시판을 통해 TL의 개발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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