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복합기업집단법 시행…금융사 임직원 하반기 교육 진행

황병서 기자I 2021.12.15 12:00:00

오는 16일부터 이틀간 진행

(사진=금융위원회)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16일부터 이틀간 금융복합기업집단 소속 금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반기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이번 교육 과정은 자본적정성 관리, 보고·공시, 내부통제·위험관리 실무와 관련된 내용 위주로 구성됐다. 1일차에는 금융복합기업집단 감독제도 주요내용, 자본적정성 기준, 위험관리실태평가 및 보고·공시 실무, 내부통제 실무, 고객정보관리 실무 등이 있다. 2일차에는 금융지주 보고·공시 사례, 위험관리체계 및 방법론, 스트레스 테스트 및 위험관리 업무협업론, 금융그룹감독 해외사례 등이 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2018년 7월 금융그룹통합 감독제도 도입 이래로 소속금융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그간 교육을 실시해왔다. 특히 올해 6월 30일부터 시행된 ‘금융복합기업집단법’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소속금융사들이 법규 준수를 위해 필요하다고 요청한 실무 내용 및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내년 1월부터 적용되는 금융복합기업집단법에 대비해 소속 금융사에 준비 상황을 최종적으로 점검하는 기회를 제공해 금융회사 원활한 법규 준수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