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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지난해 뉴스 제휴 언론사들과의 수익배분 모델을 바꾼 데 이어 스포츠·연예 서비스 제휴 언론사들을 대상으로도 같은 기준을 도입한다.
네이버는 지난해 언론사에 지급하는 뉴스 전재료를 폐지하는 대신, 새로 도입하게 되는 중간광고 수익을 지급하기로 했다. 언론사들로부터 불투명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전재료가 폐지되지만 좋은 기사를 많이 쓰는 언론사의 수익은 늘어나는 구조다.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는 스포츠·연예 서비스 제휴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2020 스포츠·연예 MEDIA CONNECT DAY>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뉴스 제휴 언론사들과 마찬가지로 고정 전재료 모델에서 광고 수익 배분 모델로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한다고 21일 밝혔다.
발표를 진행한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스포츠와 연예 서비스는 가장 빠르고 즉각적인 이용자 반응이 모이는 콘텐츠 중 하나”라며, “최신 기술과 트렌드에 발맞추어, 네이버 역시 기사는 물론 각종 동영상, 전문가 기고 콘텐츠 등 폭 넓은 콘텐츠를 해당 영역에서 접할 수 있도록 변화시켜 왔다”고 밝혔다.
그는 “각 서비스 영역 별 구성과 이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패턴이 변화한 만큼, 스포츠·연예 서비스 제휴 언론사 비즈니스 모델도 이를 반영해 함께 변경시키고자 하는 것”이라고 이번 개편에 대해 설명했다.
전재료 방식에서 기사 광고 수익 배분 모델로 전환
네이버는 올 11월부터 스포츠·연예 서비스 제휴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앞서 적용된 네이버 뉴스 제휴사들과 마찬가지로 기존 개별 협상을 통한 고정 전재료가 아닌 기사를 통한 광고 수익 전액을 제공한다.
광고 수익에는 ▲개별 기사 본문의 광고 수익은 물론 ▲모바일 네이버 메인 ‘스포츠’ 및 ‘연예’ 판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 중 기사를 통한 기여분이 포함된다.
스포츠·연예 판 홈의 광고 매출에 대한 배분 기준은 외부 연구진에 의뢰한 뉴스 배분 공식을 기본으로 하되, 스포츠·연예 매체의 특성을 반영해 <기자 구독자 수>에 대한 팩터(factor)를 추가했다.
유 총괄은 “같은 스포츠 경기, 동일한 연예 콘텐츠에 대한 기사라도 이용자들은 본인이 응원하는 구단에 대한 입장이나 콘텐츠에 대해 새롭고 참신한 해석을 제시하는 지의 여부에 따라 <구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이용자들의 로열티를 나타내는 척도로 ‘구독’ 수치를 활용해 정성적 가치를 반영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네이버는 올해 4분기부터는 스포츠 및 연예 뉴스 기사에도 기존 뉴스 기사와 마찬가지로 ‘기사 본문 중간광고’ 와 같은 신규 수익 영역이 추가되고, 스포츠·연예 전문 매체도 ‘언론사 홈’을 개설할 수 있도록 툴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후 기사와 관련된 개별 영역의 전체 광고(언론사홈, 기사 중간 광고, 기사 하단 광고) 에 대한 영업권도 함께 제공된다.
신규 비즈니스 모델 도입 후 기존 고정 전재료 대비 언론사의 수익이 감소할 경우, 별도 재원을 마련해 3년 간 보전한다는 방침이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은 네이버와 스포츠?연예 제휴 언론사 상호간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이 될 것”이라며, “지금까지 그랬듯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서비스 파트너로서 네이버에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수 있도록 기술적, 운영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