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은 지난 7일 경기 고양시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철도운임 인상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 사장은 철도고를 졸업해 철도청에 입사했고 행정고시 합격 후에도 철도에 몸담은 40년 정통 ‘철도맨’이다. 지난 7월 24일, 제11대 사장으로 취임한 지 100일을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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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코레일을 둘러싸고는 △지속된 요금 동결로 인한 적자 △유지보수를 기존 코레일에서 국가철도공단이나 민간 위탁 등으로 분리하려는 논의 △안전사고 등이 해결해야 할 현안이다. 이중 가장 일반 시민에게 와 닿는 문제는 운임이다. 최근 수도권 광역전철은 2015년 이후 8년 만에 소폭 요금을 올렸다. 하지만 KTX, 새마을호 등 간선철도는 2011년 이후 동결상태다. 그 사이 영업적자는 지난 2020년 1조 2000억원까지 치솟았고, 지난해에는 4000억원을 기록했다.
한 사장은 전기료, 인건비 등 안 오른 게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1년이면 예전엔 전기요금이 4000억원에 못 미쳤는데 올해는 6000억원까지 나갈 거 같다”면서 “인건비도, 수선유지비도 올랐다. 운임 인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국가 전체적으로 물가 인상에 대한 걱정이 있다. 거기에 철도 운임은 후순위로 밀리는 게 있다”고 덧붙였다.
다행인 것은 영업적자가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는 것이다. 한 사장은 “(최근) 경영을 잘했는지 적자가 많이 나야 하는데 코로나19 유행 때 빼고는 지금 수준 운임이어도 내년이면 영업이익을 낼 거 같다”고 설명했다.
그렇지만 부채에 대한 이자가 문제다. 현재 코레일의 부채는 20조원(부채비율 230.36%)에 육박한다. 한 사장은 “이중 약 15조원이 금융부채라며, 이에 대한 이자비용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부채가 늘어나지 않으려면 운임 인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도로 코레일은 숙원사업이었던 용산 역세권 개발 사업을 통해 절대 부채를 줄일 계획도 가지고 있다.
철도 유지보수 분리 문제에 대해서는 사실상 반대 의견을 표했다. 국토교통부는 이에 대한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한 사장은 사견을 전제로 “철도는 건설 때부터 어떤 차가 들어올지, 시속 몇㎞로 다닐지, 신호시스템 어떻게 될지 세팅돼서 시작한다. 다른 교통인프라에 비해 밀접도가 높다”며 “통합돼 유지보수와 운행이 이뤄지는 게 좋지 않나 싶다”고 전했다. 철도노조 등 일각에서 제기하는 유지보수 분리 이후 민간(현대로템) 위탁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대로템이 모든 부품과 장치를 만들어서 차량을 내는 건 아니다”며 “현대로템이 정비를 더 잘한다고 할 수도 없다. 저희 정비 업무가 현대로템으로 갈 계획은 없다”고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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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초기모델은 2030년 전후로 퇴역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신규 고속열차 입찰도 예정돼 있다. 문제는 선택지가 현대로템 아니면 외국모델을 사실상 그대로 들여오는 수밖에 없다는 것. 한 사장은 “수요가 꾸준히 있지 않다 보니 경쟁이 잘 안 된다”며 “현대로템 단일업체이다 보니 가격이 높아지는 걱정이 있다”고 말했다.
우진산전이 스페인 탈고와 손을 잡고 고속열차 시장 진입을 시도했던 것에 대해서는 “제2업체가 기술 없이 껍데기만 들어오는 건 곤란하다. 독점과 경쟁에서 나오는 조화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한편, 내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개통 시 코레일 수요가 줄어들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한 사장은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답했다. 그는 “GTX가 들어오면 광역철도수요가 이탈되지 않을까 걱정도 되지만, 통합환승할인은 대중교통으로 코레일이 감수할 부분”이라며 “여기에 수도권 광역철도는 PSO(공익서비스비용)로 정부 보상을 받고 있어 큰 문제는 없을 거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