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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연간 700개 가량의 전시회가 열린다. 하지만 전시면적 1만㎡ 이하 전시회가 약 70%이고, 3만㎡ 이상 규모는 3%에 불과하다. 반면 올해 CES의 전시 면적은 약 18만4000㎡에 달했다.
이에 킨텍스, 코엑스, 엑스코, 벡스코 전시장과 코트라, 무역협회, 한국관광공사 등 8개 기관이 힘을 합쳐 무역강국의 위상에 걸맞는 글로벌 대형 전시회를 육성하기로 했다.
정부는 올해 말부터 국가대표 전시회 육성사업 지원대상 선정에 착수, 내년부터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전시회 기획 컨설팅, 스타트업 및 바이어 유치, 다양한 부대행사 개최, 관광 프로그램 연계 등 종합 지원체계를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이번 MOU를 계기로 CES와 MWC에 맞먹는 한국만의 국가대표 전시회 육성이 기대된다”며 “앞으로 선정될 국가대표 전시회가 수출과 내수의 단단한 연결고리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출 붐업코리아 위크’ 는 전국의 20개 산업전시회와 수출상담회를 연계한 종합 수출마케팅 프로그램이다. 그간 단일 수출상담회 형식으로 진행된 붐업코리아 행사를 4대 전시장, 업종별 협회와 협업하여 위크 형식을 처음 도입했다.
코트라 무역관을 통해 GM, 파나소닉, IDB(미주개발은행) 등 62개국 1200여 개사의 해외 바이어를 유치했으며, 유망수출기업 3000개사, 참관객 20만 명이 참여해 역대 최대규모의 수출마케팅 행사가 성사됐다.
미래차, 원전, 바이오 등 첨단산업 중심의 전시관이 구성된 가운데 △고성능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컨셉카(현대차(005380))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원전용 무선통신정보시스템(일신이디아이)△국내 최초 무역대금 카드결제 플랫폼(VISA) 등을 선보였다.
또한 외국인 환자 유치 지원을 위한 의료관광 홍보관, 자유무역지구 기업 전시관, 원스톱 수출 수주지원부스 등 다양한 부대 부스도 운영됐다.
이날 안 장관은 상담부스를 방문·참관해 국내기업과의 수출상담 계약 체결을 독려했다. 이번 ‘수출 붐업코리아 위크’에서는 현장에서만 약 2억3500만 달러의 수출성과(계약+MOU)가 집계됐으며, 추가계약을 고려하면 총 3억달러의 성과가 기대된다.
안 장관은 “수출 붐업코리아 위크는 역대 최대 수출을 위한 막판 스퍼트”라며 “우리 기업의 수출 성과 붐업과 더불어 지역 전시산업과 관광, 음식, 숙박 등 내수에도 수출 활성화의 온기가 전파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수출 붐업코리아 위크가 앞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수출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여러 기관과 합심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