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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3일 발표한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우리 기업의 대응현황’에 따르면, 국내 수출기업 1094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85.5%의 기업이 공급망 위기로 인해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기업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은 물류 지연, 운송비 폭등 등 ‘물류난’(35.6%)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채산성 악화’(27.8%), ‘특정지역 봉쇄로 인한 피해’(16.9%)가 뒤를 이었다.
특히 중소기업처럼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원자재 가격상승에 따른 채산성 악화를 우려하는 응답(28.9%)이 높게 나타났다. 반대로 대기업 등 규모가 클수록 지역 봉쇄(18.8%) 및 수급 차질(14.1%)를 많이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다수의 중소기업은 대기업으로부터 원자재를 조달해 중간재 생산 후 다시 대기업에 납품하는 구조로, 원자재 가격
인상분을 판매 단가에 반영하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장기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공급망 교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 기업들은 ‘핵심품목의 대체선 발굴’(35.9%)와 ‘재고 확보’(17.8%)로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대응전략이 없거나 일시적인 생산 감축 및 중단으로 대처하는 등 공급망 위기에 실질적인 대응이 어려운 기업도 전체 4곳 중 1곳에 달했다.
공급망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으로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물류난 완화’(39.4%)를 꼽아 물류 지연 해소를 위한 선복 확보, 운임비 등의 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선제적 위기관리 및 대응을 위한 ‘공급망 조기경보시스템 운영’(20.8%)에 대한 수요도 컸다.
박가현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최근의 공급망 위기는 국제 정세, 자원 민족주의, 기후변화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데다 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점점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물류난 등 문제 해결에 힘쓰는 한편, 상시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기업들이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