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글로벌 메신저 라인이 태국 스타트업 등 현지 파트너와 손잡고 사용자와 비즈니스 간 ‘거리 좁히기’에 나섰다.
라인은 3일 주요 전략 국가 가운데 한 곳인 태국의 방콕에서 가진 ‘LINE THAILAND’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국민 메신저로 안착한 라인(LINE)의 사업 현황을 소개한 뒤, 사용자와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Closing the Distance’의 방향성을 발표했다.
아리야 바노미옹 라인 태국법인장이 ‘Closing the Distance’라는 방향성을 제시한 것은 라인이 태국에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의 성공으로 국민 메신저로서 태국 사회 전반에 안착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자, 앞으로 라인이 모바일 메신저를 넘어 태국 국민들의 일상 속으로 더 깊게 뿌리 내리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아리야 대표는 “사용자들은 앱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평균 39개 앱만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그 중 17개 정도만을 사용하고 있고, 비즈니스 관점에서도 사업자들은 수많은 솔루션 가운데 어떤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과 만날 지를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 라인은 태국인의 일상에 유용하고 혁신적인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포털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콘텐츠 제작자와 사용자를 이어주는 ‘문화의 연결고리’ 역할 강화
라인은 이미 태국 콘텐츠 제작자들과 사용자를 이어주는 주요 통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향후 문화의 연결고리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라인 서비스 가운데 태국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라인TV’는 800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라인을 통해 공개한 드라마 ‘HORMONES 3’ 시리즈는 1억 8000만 이상의 재생 수를 기록하는 등 태국 시장에서 PC, TV 등 미디어를 제치고 콘텐츠 유통의 메인 플랫폼으로서 갈수록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700만 다운로드를 넘어선 ‘라인뮤직’은 태국 제 1 미디어 그룹 GMM 등 현지 업체들과 제휴로 태국 내 최다 음원을 보유하면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중 강자로 등극했다.
6만명 이상의 스티커 창작자가 활동하는 크리에이터스 마켓을 통해 스타 창작자로 발돋움한 창작자 1)Tuagom도 이날 창작 활동과 성과에 대해 공개했다.
◇광고주들이 사용자들을 만날 때 선호하는 ‘마케팅의 연결고리’로 자리매김
라인은 또 태국 현지 광고주들이 사용자들과 만날 때 가장 선호하는 마케팅 연결고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50여 개의 브랜드와 기업이 라인 공식 계정(Official Account)을 이용하고 있고, ‘유니클로’ 같은 친숙한 브랜드가 공식 스티커를 제작해 소비자와 만나기도 하는 등 태국에서는 광고주들로부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이상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 함께한 라자다(Lazada) 태국 법인의 ‘Baptiste Le Gal’ CMO(Chief of Marketing Officer)는 “라인은 태국의 모바일 사용자와의 접점을 넓힐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로, 앞으로 라인과의 협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태국 던킨도너츠 마케팅 담당 이사인 ‘Raweepan Prakobwanakit’은 “도너츠 판매 프로모션으로 일주일 만에 45만 가량의 라인 친구를 확보하는 성과를 만드는 등 라인은 소비재를 취급하는 기업 입장에서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고, 마케팅 효과가 매출에 가시적으로 드러날 정도로 효과가 커 가장 선호하는 광고 플랫폼”이라 말했다.
◇일상의 서비스와 사용자를 이어주는 ‘생활의 연결고리’로 부상
라인은 이날 모바일을 통해 실생활 서비스와 사용자와 이어주는 ‘라인맨(LINE MAN)’을 새롭게 선보이기도 했다. ‘라인맨’은 사용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생필품 배달 등을 전문적으로 지원해주는 심부름 서비스다.
서비스 시작 1년 만에 약 150만 회원을 확보한 ‘라인페이’ 역시 태국 BTS 그룹과 합작회사인 ‘래빗 라인 페이(Rabbit LINE Pay)’를 설립, 제휴 업체 총 4천 개를 추가로 확보함으로써, 방콕 지역의 대표 대중교통 수단인 지상철 BTS 티켓을 향후 래빗 라인 페이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타트업 Eco-System 구축 등 다양한 지원방안 모색
라인 태국 법인은 사용자와 비즈니스 간 모바일 고리 연결을 위해 R&D 전문 부서를 설립하는 등 태국 사용자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서비스 기획-개발-운영에 걸친 모든 과정을 태국 법인에서 총괄해나갈 계획이다. 또, 라인 외의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위한 3)‘스타트업 Eco-System’을 만들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아리야 대표는 “앞으로 태국 법인에서 만든 현지화된 서비스가 한국, 일본 등 다른 국가로 퍼져 나가는 역수출 사례도 만들어볼 계획”이며, “라인 태국 법인은 물론 태국의 스타트업들도 라인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라인은 태국 전체 인구(6800만 명)의 절반 가량 그리고 모바일 인터넷 인구 4천만의 80% 이상인 3300만 사용자가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다. 사용자와 비즈니스 간의 거리를 좁힘으로써 ‘모바일 퍼스트’ 확산에 기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