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은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972억1000만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4.5%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조9577억6700만원으로 5.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은 536억3400만원으로 1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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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의 경우 신규 점포 증가 및 가공식품 카테고리 매출이 늘었지만 운영점 증가에 따른 감가비 증가, 일회성 소모품비와 인건비 증가 등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소폭 줄었다.
수퍼 매출은 35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 영업이익은 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억원 늘었다. 신규 점포 출점에 따른 운영점이 늘어난 데다가 기존 지점 일매출이 평균 4.9% 신장하는 등 가맹점 수익 개선에 따라 호실적을 거둔 것으로 풀이된다.
호텔 매출은 123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1%, 영업이익은 21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38억원 늘었다.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 투숙율과 행사 수요가 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시에 뛰었다.
홈쇼핑 부문의 경우 TV 시청 인구 감소와 온라인 경쟁 심화로 매출은 28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5% 줄었다. 마케팅 비용 절감 등 수익 중심 운영에도 의류, 식품 등 카테고리의 매출이 떨어지면서 영업이익은 2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억원 감소했다.
프레시몰의 경우 매출은 1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1% 줄었다. 다만 수익 중심 운영, 배송 효율화로 영업손실은 12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4억원 개선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의 견고한 성장세와 슈퍼, 호텔 등의 호실적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며 “하반기에도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진 종합 유통사로 성장세를 이어가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