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는 28일 입장문을 통해 “정부와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의 매각시기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한 사실이 없다”며 “31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방안을 발표할 계획으로 현재 확정된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이날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선업 경쟁력 방안과 관련해 “내용이 최종적으로 확정된 게 없다”고 확인했다. 이어 김성원 새누리당 의원이 ‘산업부와 이견이 있어 안 좋은 상황인지’ 묻자 “부처 간에 봐야 하는 것이 있고 접근 방식이 다를 수 있어 당연히 토론이 있어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들 부처는 오는 31일 오전 ‘산업 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날 언론 브리핑은 기재부·산업부·해양수산부 차관, 금융위 부위원장이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업계 안팎에서는 정부가 조선업 빅3 체제를 빅2(삼성중공업(010140), 현대중공업(009540))로 당장 개편하지 않고 대우조선해양을 살리는 쪽으로 갈 것으로 보고 있다. 31일 발표되는 정부 대책에도 원샷법(기업활력제고를위한특별법)을 통한 사업재편 지원 방안이 주로 담기고 구체적인 고강도 구조조정안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산업구조조정 주무부처인 산업부는 적극적인 입장이지만 금융위는 실업난, 국책은행 부실 등을 우려해 대우조선해양을 당장 정리하는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2013년 당시 맥킨지가 부실의 원인이 됐던 ‘해양플랜트에 주력하라’고 대우조선해양에 조언한 것을 두고 뒷말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31일 최종안을 확정·발표하기까지 기재부, 산업부, 금융위 등 부처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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