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가 내놓은 ‘중국내 첨단제품 시장에서 중국굴기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중국에서 휴대폰, 자동차, 평판TV, 드론, 로봇 등 중국 브랜드가 자국 내수시장을 과점하는 단계에 도달했다.
대표적인 분야는 휴대폰과 평판TV다. 휴대폰은 올해 상반기 출하량 기준으로 중국시장에서 현지 브랜드가 88.9%를 점유해 2007년(48.0%)에 비해 두배 가량 점유율을 높였다. 평판TV도 올해 상반기에 시장점유율 85.0%를 기록했다. 외국제품의 설 땅이 없어지는 상황이다. 2007년도에 중국기업의 평판TV 점유율은 60%에 불과했었다.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는 일반 승용차는 올해 상반기(판매량 기준)에 중국시장에서 현지 브랜드가 42.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50%대 도달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아울러 중국로봇산업연맹(CRIA)은 지난해 기준 중국시장에서 판매된 총 6만 8459대의 산업용 로봇 중 현지 브랜드 비중이 32.5%를 차지해 2013년(26.0%)보다 증가했다고 전했다.
유망산업으로 부상한 전기차 등 신에너지분야와 민간용 드론에서의 중국 브랜드 약진은 압도적이다.
올해 상반기에 총 12만대의 신에너지 승용차가 중국시장에서 판매됐는데 이중 중국 현지 브랜드가 97%에 도달했다. 중국내 신에너지 승용차분야 대표선수인 비야디(BYD)는 2015년도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234.7% 증가한 6.2만대로 닛산, 테슬라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중국 광둥성 선전에 소재한 DJI는 2015년 기준으로 세계 개인용(단가 400~1500달러 수준) 무인기 시장에서 7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15년 말 기준 중국에는 400개의 무인기 관련 기업이 활동하면서 민간용(개인용) 무인기 분야의 ‘세계 탑10’ 중 5개가 중국기업으로 꼽힌다.
이런 영향 등으로 중국 수출의 절반 이상을 견인하던 외국인 투자기업의 수출 비중이 점차 하락해 2012년부터는 역전됐다. 외자기업 수출비중이 2010년에는 54.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나 지난해에는 44.2%로 대폭 하락했다.
최용민 무역협회 북경지부장은 “중국 기업들이 원가경쟁력에 품질 및 기술경쟁력을 더하면서 첨단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며 “앞으로는 전산업에서 마케팅 네트워크 공유하고 수출·투자 공동 프로젝트화 등을 통해 중국기업과의 협력을 우선 고려하는 전략 변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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