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상환의 50춘기]① 맛있는 벚꽃 여행, 수원을 걷다

트립in팀 기자I 2018.04.04 11:15:25


[이데일리 트립in 고상환 여행작가] 여전히 아름다운 그대에게.. 50세. 창 밖을 바라보는 시간이 많아진 당신. 괜히 달아오르고 두근거리는 당신. 불안해하지 말라. 단지 두 번째 봄이 찾아왔을 뿐이다. 50춘기의 허전한 마음에 활력을 채워줄 걷기여행을 제안한다. 앞으로 30회 걸쳐 매주 전국의 걷기 좋고 풍경 좋은 길을 소개할 것이다. 그 길에는 꽃이 가득할 것이다. 햇살도 바람도 그대도 봄이니 [편집자주]

△ 맛있는 벚꽃 여행 ‘수원’

50 춘기. 인생의 두 번째 봄을 맞은 당신을 위한 첫 여행지는 수원이다. 수원하면 누구나 수원화성과 수원 왕갈비가 떠오르지만 사실 수원에 대하여 자세히 아는 사람은 드물다. 그러나 사실 수원은 볼거리 많고 먹거리 또한 풍부한 재미있는 도시다. 지하철과 광역버스에 기차까지 이용할 수 있으니 서울과 수도권은 물론 지방 도시에서의 접근성이 좋은 것도 장점이다.

수원역 - 1.4km - 경기도청 - 1.0km - 서장대 - 1.2km - 화성행궁 - 0.7km - 28 청춘 청년몰 - 0.1km -푸드 트레일러

△ 수원의 벚꽃으로 ‘수원역과 경기도청’

수원 여행의 시작은 수원역이다. 수많은 사람의 여행과 일상이 교차하는. 그것도 전국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수원역에서 경기도청까지는 가볍게 걸을 수 있는 버스 한두 정거장 거다. 지하도를 통해 역 맞은편 출구로 나오면 상가가 밀집해 있는 로데오거리다. 수원에서 젊은이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으로 밝고 활기찬 곳이다. 이 거리 끝에서 좌측이 경기도청이다.

경기도청은 수원에서 봄이 가장 아름다운 곳이다. 입구부터 아름드리 벚나무 약 200여 그루가 순백의 화사한 벚꽃을 터트리니 그야말로 화려한 꽃 대궐이다. 도청 외곽산책로를 따라 천천히 걸으면서 즐겨보자. 매년 꽃이 절정일 때 축제를 여는데 올해는 4/13~4/15 기간에 ‘경기도청 벚꽃낭만 산책’ 축제를 연다. 경기도 홍보부스, 농산물 알뜰장 터 등 다양한 볼거리 준비된다.

△ 정조의 발자취를 따라 ‘서장대와 화성행궁’

경기도청 외곽산책로에서 팔달산에 오른다. 가파르지만 짧은 구간이라 별 어려움 없이 오를 수 있다. 진달래 화장실을 지나면서 화성의 성곽을 따라 서장대로 향한다. 서장대는 화성의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한 누각으로 장수가 성의 안팎을 살피며 군사를 지휘하던 곳이다. 화성을 지은 정조도 이곳에서 병사들의 훈련을 살피고 ‘화성장대’ 편액을 직접 썼다. 수원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이자 뷰 포인트다.



서장대 바로 아래가 화성행궁이다.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참배할 때마다 묵었던 지방 궁궐로 조선시대의 행궁 중 가장 큰 규모다. 각 전각이 잘 보존되어있는 곳으로 ‘대장금’ ‘구르미 그린 달빛’ 등 인기 드라마의 촬영장소다. 행궁의 정문 신풍로 앞에서는 무에 24기, 장용영 수위의식 등 재미있는 공연이 펼쳐진다. 공연 후에는 출연진과 함께 특별한 기념사진도 남길 수 있다.

△ 청년들의 맛있는 수원 ‘청년몰과 푸드 트레일러’

화성의 남문인 팔달문 주변에는 여러 전통시장이 모여있다. 그중 영동시장 2층의 28 청춘 청년몰은 유니크한 액세서리와 애견용품을 만드는 공방과 특별한 먹거리를 선보이는 코너 등, 총 28개의 공간이 모여있다. 청년들의 새로운 도전이 눈에 띄는 곳이다. 특히 미나리 효소를 사용해 건강한 빵을 굽는 M 빵집이 주목받는다. 유난히 부드러운 식빵은 맛도 좋고 향도 좋다.



지동시장 앞에는 푸드 트레일러가 인기다. 최근 연달아 TV 예능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평일에도 줄을 서야 할 정도다. 화려한 불 쇼가 이어지는 스테이크부터 아이스크림까지 트레일러마다 군침 도는 먹거리가 가득하다. 직접 삶은 수육을 기반으로 한국식 라면을 선보이는 청년. 브라질 대표 간식 빠스텔을 굽는 외국인. 각자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청년들의 도전이 아름다운 곳이다.



여행팁 : 서울에서 수원으로 이동 시 기차(무궁화호, 누리로)가 효율적이다. 영등포역에서 수원역까지 소요시간 20분. 요금은 2,600원이다

이동 거리 : 4.4km (난이도: 중하)

소요시간 : 도보 2시간 소요

여행 시작 지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덕영대로 924 수원역

여행 종료 지점: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팔달문로 19 지동시장

문의: 031-290-3600 수원문화재단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