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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 소속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가 17일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전망 보고서’를 발행했다.
이 보고서에서는 AI 기술과 결합한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의 진화를 전망했다. 주목할 만한 내용으로는 2024년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전체 전망과 앞으로 주목받을 트렌드 키워드 4가지를 다뤘다.
보고서에서 2024년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선도할 트렌드로 ▲쿠키리스 시대에 주목할 디지털 광고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상용화 ▲숏폼 비즈니스 전략 ▲초개인화 마케팅 고도화를 소개했다.
2024년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개인정보 보호 관련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쿠키 지원 중단으로 양질의 자체 보유 데이터와 AI 기술의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나스미디어는 리테일 미디어, OTT, AI를 활용한 광고 솔루션을 중점으로 조명했다.
2023년을 달궜던 생성형 AI는 2024년에는 다양한 부문에서 상용화되어 디지털 생태계를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며, 광고가 적용되어 초개인화된 광고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숏폼은 일상에 깊숙이 침투해 있으며, 2024년에는 브랜드 인지부터 전환까지 이어지는 ‘풀퍼널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종적으로, AI 기술의 상용화로 초개인화 마케팅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4년에는 개인화 마케팅이 다양한 분야에서 전개되어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를 예측하고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허진영 미디어전략실 이사는 “2024년은 경기 회복 기대감과 빅 이벤트의 영향으로 전체 광고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나스미디어의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전망’ 보고서가 디지털 광고 시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나스미디어 홈페이지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으며, 나스미디어 홈페이지에서 ‘나스리포트’ 수신 신청 시 다양한 보고서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