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국민이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용 QR코드를 제작해 17개 시·도와 226개 시·군·구, 공공기관, 시중은행 등에 배포한다고 29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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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증명서 QR코드를 활용하기 위해선 시·군·구청 민원창구 또는 시중은행 등에 비치된 QR코드 스티커를 촬영, 필요한 증명서류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으면 된다. 발급받은 증명서류는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스마트폰으로 각급 기관 민원창구 등에 게시돼 있는 발급용 QR코드를 촬영하면, 전자증명서를 발급 신청할 수 있는 네이버앱, 카카오톡, 정부24앱 등 모바일앱으로 바로 연결된다. 이후 해당 앱에서 발급받고자 하는 전자증명서를 신청하면 된다. 또 방문 중인 기관에 전자증명서를 제출하려면, 제출용 QR코드를 촬영하고, 기관의 전자문서지갑(전자증명서 제출이 가능한 가상의 주소)이 자동으로 인식돼 발급받은 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황규철 행안부 공공지능정책관은 “모바일 전자증명서 QR코드를 통해 전자증명서 활용이 보다 확대되고 국민생활이 더 편리해지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실시간으로 어디에서나 쉽게 정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자증명서 발급신청이 가능한 모바일앱이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앱 등 18개에서 ‘케이비(KB)국민은행 스타뱅킹앱’과 ‘광주은행 개인뱅킹앱’이 새롭게 추가돼 총 20개로 늘어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