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도년 기자] 금융감독당국이 본격적으로 신용카드 옥죄기에 나선다. 올 1분기(1∼3월)중 삼성과 신한, 현대 등 6개 카드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실태점검에 착수한다. 카드사 마케팅 실태점검은 신용카드는 억제하고, 직불카드는 권장하는 내용의 카드시장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1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올 1분기 중 삼성과 신한, 현대, 롯데, KB, 하나SK 등 6개 카드사에 대한 마케팅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현장점검에선 영업실적을 성과지표(KPI)에 과도하게 반영하는 등 과당 영업행위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마케팅 실태 점검은 금감원이 카드사를 방문해 신규회원의 신용등급과 모집인 조직운영, 각종 마케팅 활동 등 외형경쟁 지표를 점검하는 부문(테마)검사다. 이 검사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카드사들의 경영상황이 악화되면서 잠정 중단됐었다.
하지만 작년 이후 카드사들이 다시 영업력을 회복한데다 잇단 카드 분사 등으로 재차 외형확대 경쟁 조짐이 나타나면서 다시 도입됐다. 금감원에 따르면 작년 9월말 현재 카드대출 자산은 28조3000억원으로 2010년말 27조9000억원에 비해 4000억원 가량 늘었다. 등록된 카드모집인 수는 5만264명에서 5만1591명으로 증가했다.
금감원은 지난해의 경우 삼성카드와 하나SK카드에서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사고가 일어나면서 마케팅 실태점검을 제대로 실시하지 못한 만큼 올해는 보다 꼼꼼하게 카드사들의 구석구석을 들여다본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영업행위는 기본적으로 스스로 결정할 문제지만 영업실적을 성과에 지나치게 반영하는 등 과당경쟁의 소지가 있을 경우 지도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올 상반기 법적 근거가 마련되는대로 전체 카드사를 대상으로 `전화 마케팅 모범규준`도 적용할 예정이다. 전화 마케팅 모범규준은 카드사들의 전화 마케팅 과정에서 상품 설명의무 위반이나 과도한 카드발급 강요 행위 등을 금지하고 있는 모범규준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