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소비자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전동칫솔 품질 비교정보’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충전식 전동칫솔 5종과 대형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건전지식 전동칫솔 5종 등 총 10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충전식 전동칫솔의 경우 충전지 성능저하로 A/S를 받을 때 충전지만 교체 해 주는 제품이 있는 반면, 본체를 교환해야만 하는 제품도 있어 A/S비용이 제품별로 큰 격차를 나타냈다.
충전지만 교환해주는 업체의 경우 약 2만원에 수리가 가능하지만, 본체를 교환해주는 경우에는 A/S비용이 5만~9만원 까지 다양했다. 오랄비(펄소닉 S26) 제품의 경우 완제품 구입가격(11만4100원)과 별반 차이가 없을 정도로 비쌌다.
이에 대해 한국P&G(오랄비) 측은 “제품 분해·재조립을 통해 수리할 경우 방수성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새 제품으로 교환해 A/S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가의 A/S비용을 요구하는 필립스코리아(소닉케어) 역시 “국내에서는 수리를 하지 않아 새 제품으로 교환하는 정책을 취하기 때문”이라고, 소비자원 측에 의견을 전달했다.
전동칫솔의 교체용 칫솔모 가격은 제품 별로 2050 ~ 8,270원으로 4배 격차를 보였다. 칫솔모 교체 주기가 3개월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1년에 들어가는 유지 비용은 2만5000원 가량 차이가 나는 것이다.
한편, 칫솔모 끝이 양호한 지를 알아보는 ‘모 끝 다듬질’ 품질 조사에서는 ‘소닉케어(헬시화이트 HX6731)’ 와 ‘파나소닉(EW-DL82)’ 제품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7개 제품은 ‘보통’ 이상 수준이었다. 칫솔모 전체가 미세모인 ‘시스테마(음파진동 어시스트브러시’는 이 조사에서는 제외됐다.
소음은 회전왕복식인 ‘암앤해머 스핀브러쉬(프로화이트닝 EX Soft)’와 ‘오랄비(크로스액션파워 항균칫솔)’ 제품이 각각 61dB, 59 dB로 소음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컸다.
조경록 소비자원 기계전기팀장은 “전동칫솔 제품에 따라 품질과 유지비용 등에서 큰 격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전동칫솔 구입시 제품 특성 등을 꼼꼼히 따져본 뒤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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