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유숙박 플랫폼회사 에어비앤비가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에 의뢰해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81%는 공유숙박 확대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봤다. 2022년 동일한 질문에 대한 응답 비율보다 약 7%p(포인트) 오른 것으로, 에어비앤비 측은 “공유숙박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석했다.
서가연 에어비앤비 컨트리 매니저는 “공유숙박 이용자(게스트)는 단체보다 개별여행이 대부분인 특성상 식당과 소매점, 교통은 물론 예술, 엔터테인먼트 등 소비지출 구조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라며 “여행을 현지 문화와 일상을 체험하는 기회로 삼으려는 경향이 점점 강해지는 상황에서 이러한 수요를 수용하기 위한 관광 인프라로써 공유숙박 확대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 연구에 따르면 2022년 에어비앤비 이용자(게스트)는 국내에서 총 35억 달러(약 4조5000억원)를 지출해 6만8000여 개에 달하는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