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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이번 사태의 핵심은 화물연대의 불법행위이며, 그 책임은 화물연대에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계는 마치 불법행위에 따른‘손해배상 청구’와‘계약해지’가 문제의 쟁점인 것처럼 호도하고, 불법행위 책임을 기업에게 돌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총은 “정치권 일각에서는 농성 현장을 수차례 방문해 법과 원칙 테두리 내에서의 자율적 해결을 어렵게 하거나, 손해배상을 제한하는 법안을 제출해 불법에 대한 책임을 덜어주려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정치권의 노사문제에 대한 잘못된 개입은 노동계의 기대심리를 높여 사태를 장기화시키고, 산업현장에 만연해 온 ‘위력과 불법을 동원한 요구 관철’이라는 잘못된 관행을 확산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경총은 “새 정부는 노동개혁의 주요 과제로 산업현장 법질서 확립을 강조했다”며 “이를 위해서는 불법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엄정한 법 집행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