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서포터즈는 네이버가 사회적 기업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동시에 대학생들에게 온라인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운영 중인 대학생 활동단이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기업이 속한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공익과 이윤을 함께 추구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서포터즈는 2014년 2월 출범해 5월까지 5개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서포터즈 1기 활동이 진행됐다. 서포터즈 1기의 긍정적인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작년 9월 23일에는 네이버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간에 업무협약(MOU)도 체결됐다.
1기의 약 두배 규모인 총 10개팀 29명으로 확대된 서포터즈 2기는 작년 9월부터 4개월 간 네이버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추천을 받아 선정한 사회적 기업의 마케팅을 지원했다.
네이버는 서포터즈와 선정된 사회적 기업에게 검색광고 컨설팅 등 온라인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고, 해당 기업에게는 모바일 사이트 제작과 광고비 등을 별도 지원했다. 팀별로 사회적기업을 나눠 맡아 검색광고 운영, 기업 홍보물 제작 및 배포, 사용자 관점에서의 서비스 개선 리포트 제공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네이버와 서포터즈가 사회적 기업의 모바일 홈페이지를 무료로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검색광고를 운영한 결과, 지원 대상 사회적기업들의 매출이나 회원 유치 등이 크게 늘어났다. 친환경 양말 브랜드 ‘콘삭스’를 만드는 주식회사 더뉴히어로즈의 경우 서포터즈가 지원한 4개월 간의 매출이 이전 4개월 대비 1086% 증가했다. 천연 화장품을 제조하는 ‘새벽’은 일 평균 사이트 방문자수가 1118% 늘었으며, 상담 및 문의 건수는 627%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윤영찬 네이버 경영지원실 이사는 “공익적 목적을 기본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들이 시장에 무사히 안착하는데 검색광고 플랫폼과 서포터즈 프로그램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시장 곳곳에서 안정적으로 활동하는 사회적 기업들이 많아질 수록 우리 사회도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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