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이유 때문에 기혼 남성들은 확실한 피임을 위해 정관 수술을 고민한다. 정관수술은 말 그대로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인 정관을 차단하는 수술이다. 간편하고 부작용도 적어 남성들에게 가장 효과가 좋고 안전한
|
그러나 남성들은 정관수술 후 정력 감퇴나 성욕 저하 등 성기능 장애가 발생한다는 등의 잘못된 속설로 수술을 꺼리게 된다. 또 수술 직후부터 피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잘못된 정보로 뜻하지 않게 임신이 돼 논란이 되기도 한다.
의료계에 따르면 정관 수술은 남성의 정관을 수술하는 것으로, 남성 호르몬을 생성하는 고환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정력과는 무관하다. 또 수술 직후 뜻하지 않게 임신을 하는 경우는 수술 전 몸에 남아있는 잔여 정자 때문인데, 이는 수술 후 약 2주 정도는 성관계를 피하고, 약 2~3개월 정도 일시적 피임이 필요한 부분이다.
박상욱 제니스 비뇨기과의원 부천점 원장은 “정관 수술 후 약 15회 정도는 잔여 정자가 배출될 수 있어, 약 2~3개월 정도 추가적인 피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정관수술은 국소 마취 후 10분 정도 짧은 시간에 가능하며, 수술 후에도 거의 통증이 없을 정도로 간단한 시술이기 때문에 피임을 원하는 남성은 누구나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박상욱 제니스비뇨기과의원 부천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