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런토탈솔루션은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 기업인 에이피솔루션을 인수하기 위해 이사회 개최 및 계약금 지불 계획 내용을 공시했다. 에이피솔루션 지분 55%를 약 180억원에 인수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인수 금액 중 30%를 2024년 11월 25일에 계약금으로 지급하고 나머지 잔금 70%는 2025년 1월 10일에 지급할 예정이다.
탑런토탈솔루션은 공모 자금을 활용해 중형 OLED 시장의 핵심 장비인 광학보상장비(Optical Compensation, OC) 사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에이피솔루션은 디스플레이 검사 및 보상 장비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 기업이다. 광학보상장비는 디스플레이 면적에 걸쳐 밝기와 색상을 균일하게 보정해 생산 수율을 높이고 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중형 OLED 시장에서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장비로, 제품 개발 및 제조에 있어 1:1 투입이 필수적이다. 에이피솔루션의 기술력은 해당 시장의 진입 장벽을 극복할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탑런토탈솔루션은 기업 인수를 통해 LG디스플레이 양산 라인 벤더리스트 등록 가능성을 대폭 높였다. 본격적인 양산이 시작될 시 연간 1000억원 이상의 매출 상승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중형 OLED 시장뿐만 아니라 Micro-LED, 폴더블 디스플레이,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며 더 높은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박영근 탑런토탈솔루션 대표이사는 “에이피솔루션의 기술력과 회사의 네트워크를 결합해 중형 OLED 시장을 포함한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둔 것”이라며 “글로벌 소부장 기업으로의 도약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시장 점유 확대를 기반으로 지속 성장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