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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는 오는 14일(현지시간) 구글의 최대행사인 연례 개발자회의가 시작하기 전에 사업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구글도 이번 행사에서 AI 관련 상품을 대거 내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전날 오픈AI가 챗GPT에서 웹 검색 결과를 보여주며 출처를 알려주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기능은 검색 결과에 이미지도 사용한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일례로 문 손잡이를 어떻게 바꾸냐고 물으면 이를 설명하는 다이어그램을 제시하는 식이다.
오픈AI가 선보이는 AI 검색 엔진은 구글과 대화형 검색 엔진 퍼플렉시티(Perplexity)에 맞서는 검색 제품이 될 전망이다.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AI의 퍼플렉시티는 정확성과 인용을 강조하는 AI 기반 검색 엔진으로 인기를 얻었고 10억달러(약 1조4000억원) 가치 평가를 받았다. 구글 등 기존 검색 엔진이 생성형 AI를 기존 검색에 통합하는 것과 달리 퍼플렉시티는 처음부터 AI를 기반으로 한다.
구글은 AI를 중심으로한 핵심 검색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다음 주 연례행사를 통해 제미니(Gemini) AI 모델 관련 새로운 계획을 공개할 예정이다.
구글 검색엔진의 글로벌 점유율은 여전히 90%대로 압도적이지만, AI 기술 발전으로 기존 검색엔진 시장에도 균열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디인포메이션은 “오픈AI가 검색 서비스를 출시하게 되면 이용자와 대화하는 AI 기술을 놓고 싸우는 구글과의 경쟁 구도가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웹 트래픽 분석 사이트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달 구글의 글로벌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은 90.91%로 나타났다. 2018년 8월(90.91%) 이후 약 5년9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검색엔진 빙(Bing) 점유율은 3.18%에서 3.64%로 0.46%포인트 소폭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