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는 해외무역관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바이어 발굴·주선 등 해외마케팅을 도와 우리 로봇산업의 우수성을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한편 미국, 일본, 중국 등 우리 기업의 주요 시장에 대한 진출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로봇산업진흥원과 로봇산업협회는 수출 유망 로봇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이들 기업이 KOTRA의 해외진출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이들 3개 기관은 오는 5월과 7월 베이징, 상하이에서 수출로드쇼를 개최할 계획이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미래성장동력-산업엔진 종합실천계획’을 발표해 미래신산업분야에서는 지능형로봇에 700억원을 투자하고 2020년까지 9조7000억원에 달하는 로봇생산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세계 로봇 시장은 2013년 147억 달러에서 2018년 211억 달러로 확대되는 등 본격적인 성장단계로의 진입이 기대되며 특히 제조용 로봇, 의료 및 교육용 로봇, 농업용 로봇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반면 국내 로봇시장 규모는 2013년 2조원에 불과해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것이 불가피하다.
정경원 로봇산업진흥원장은 “로봇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활동을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기에 관련 기관들의 협업이 한 차원 확대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KOTRA와의 협력을 계기로 해외 기관과의 네트워킹 기회가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국내 로봇산업이 수출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해외마케팅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 KOTRA, '예능·SNS 통한 中企 해외마케팅' 설명회
☞ KOTRA·제약協, '한-타이완 제약산업 교류대전' 개최
☞ KOTRA, 한중FTA 지방 순회 설명회 개최..中企 지원
☞ KOTRA, 'VIP.com'과 손잡고 中대륙 女心 훔친다
☞ KOTRA "철강·화학제품 해외시장 수입규제 빨간불"
☞ KOTRA, 대통령순방 후속조치 위해 중동·阿 무역관장 한자리에
☞ KOTRA, 문화콘텐츠 해외진출 집중 지원.."제2 뽀로로 만든다"
☞ KOTRA, 중동 순방 中企 대상 파견성과 점검..후속 지원방안 논의
☞ KOTRA 오사카 채용박람회서 日기업들 "韓인재 채용 늘린다"
☞ KOTRA, 한·중 FTA 활용 워크숍 개최.."맞춤형 진출전략 필요"
☞ KOTRA, 이집트에 한국식 철도경영 노하우 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