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젠바이오는 신규 출시된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정밀진단 제품을 사용하는 의료기관이 증가했고 개인 유전자 검사 서비스 건 수가 예상대비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신규 출시된 대용량 고형암 유전자 진단제품인 ‘ONCOaccuPanel’ 및 혈액암 유전자 진단제품인 ‘HEMEaccuTest’의 사용의료기관 증가로 인한 매출 확대 △유방암 유전자 진단제품인 ‘BRCAaccuTest’ 해외 수출 확대 △개인 유전자 검사 서비스 인식 제고에 따른 검사 고객의 증가를 매출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특히 2분기에는 대용량 고형암 유전자 진단제품인 ‘ONCOaccuPanel’과 결핵 진단제품인 ‘MTBaccuPanel’의 유럽 수출을 위한 CE-IVD를 획득하며 신규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 개발을 완료해 성장기반을 강화했다.
엔젠바이오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해외 정밀진단 제품 수출을 위한 현지 영업을 강화하고, 해외 대리점과의 협력으로 프로모션 등 현지 대면 마케팅에 집중할 것”이라면서 “특히 미국 지사 설립을 조속히 추진하여 미국 클리아(CLIA) 랩 투자 및 정밀진단 제품 판매 협의를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매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개인 유전자 검사 서비스는 다양한 파트너와 검사기반 헬스케어 서비스 및 신규 마이크로바이옴 사업화를 통해 지속적 사업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엔젠바이오는 지난 4일 화이자와 로슈지원으로 삼성서울병원과 전이성유방암 임상 2상 연구에 돌입하고, 서울아산병원과의 전립선 유전역학 연구를 진행하는 등 항암제 동반진단 분야에서도 가시적인 연구개발 성과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