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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춘 “현대상선 지원 몰아주기?…전체 대책의 10% 이내”

김형욱 기자I 2018.04.05 11:00:00

해수부, 해운산업 재건 5개년 계획 발표
“나머지 90%는 다른 선사 위한 지원될 것”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정부가 한진해운에만 지원을 몰아주는 것 아니냐는 해운업계 불만을 일축했다.

김영춘 장관은 4일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기자실에서 열린 ‘해운산업 재건 5개년(2018~2022년) 계획’ 발표 이후 업계에서 현대상선 지원 몰아주기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는 기자의 말에 “선사지원 계획 중 현대상선은 아마 10%를 넘지 못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나머지 90%는 다른 선사를 위한 지원이 될 것이라고 구분해서 말해도 된다”고 덧붙였다.

해수부는 이날 해양진흥공사 설립 등 내용을 담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구조조정 위기에 놓인 해운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내 화주의 국내 선사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한국해양진흥공사 설립(7월 예정)을 계기로 해외 신뢰도 되찾겠다고 밝혔다. 또 2022년까지 8조원을 자금을 모아 선박 200척을 건조하고 해운 매출액을 전성기 수준인 51조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법정관리에 들어간 현대상선에만 지원이 몰려 한진해운을 인수한 SM상선 등 다른 중소 해운업체는 홀대받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김 장관은 현대상선 살리기도 계획에 포함돼 있으나 일부일 뿐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현대상선도 정책 목표의 하나이지만 대한민국 경제와 해운 경쟁력 전체를 보면서 정책을 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다만 “현대상선은 공적자금이 투입된 공기업인 만큼 어떻게든 살려서 (자금을) 회수해야 한다. 또 우리나라 수출입 화물 99%가 해상 운송인데 최근 구주(유럽)·미주 선박 노선이 거의 다 망실해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원양선대 회복할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이번 계획 수립 과정에서 현대상선을 비롯한 모든 주요 해운사의 경영목표도 참고했다. 김 장관은 “(각 회사의) 계획을 전부 반영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나름대로 적정하게 반영해 목표를 세웠다”며 “원양선대 같은 경우 과거 최대 실적치를 고려해 100만TEU 회복으로 정했다. 당장 달성하겠다고 큰소리칠 상황은 아니지만 현 정부 임기가 끝나는 2022년까지 과거 최대치는 회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근해선사 구조조정에 대해선 한국해운연합(KSP)를 중심으로 한 업계의 자발적 판단을 정부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장금상선과 흥아해운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 통합 계획에 대해 (정부도) 같이 설계했다”며 “업계 스스로 통합 조정이 필요하다고 보는 만큼 업계가 스스로 한다면 정부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개별 업체로선 쉽지 않은 결단이겠지만 KSP가 개별 이해관계를 종합적으로 조정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도록 정부도 동지로서 함께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현대상선 컨테이너선. 현대상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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