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해 제주항공(089590),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등 국내 LCC 6개사는 약 2000명을 새롭게 채용한다.
제주항공은 올해 500여명 이상을 뽑는다. 이미 수시채용을 통해 100명 이상의 인력을 충원했으며 27일부터는 상반기 공개채용에 들어갔다. 모집부문은 △객실승무원 140여명 △정비직 30여명 △일반직 30여명 등이다. 제주항공의 작년말 기준 재직인원은 1875명에 달한다. 2012년말 751명 이후 지난 5년간 연평균 25%의 고용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진에어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480여명을 채용한다. 지난해보다 도입 항공기 대수는 적지만, 서비스 향상 등을 위해 채용 규모를 최대한 유지하기로 했다. 상반기 객실승무원 공채는 이르면 이번주부터 시작된다.
에어부산은 지난해보다 많은 300여 명의 직원을 새롭게 뽑는다. 올해로 창업 10주년을 맞은 에어부산은 지난 1월 임직원 수가 1000명을 돌파했다. 지난해는 자체 정비 능력 확보를 위한 정비사 약 70명을 포함해 총 280여 명을 신규로 채용했다.
올해 가장 먼저 공채에 들어간 이스타항공은 상반기에 신입·경력을 포함해 100여명을 채용했다. 하반기에도 이와 비슷한 규모의 인력을 채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일 마감된 상반기 객실승무원 채용에는 총 9208명이 지원해 34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티웨이항공은 300여명의 인력을 새롭게 채용한다. 지난해 첫 취항을 시작한 에어서울은 올해 약 150명의 인력을 뽑을 예정이다.
이처럼 국내 LCC가 인력을 확충하는 것은 올해 신규 항공기를 도입하고 노선을 확대하는데 따른 것이다. 일반적으로 LCC가 운항 중인 단일기종 항공기 B737-800(186~189석 규모) 기준 1대를 도입할 때마다 조종사와 객실승무원이 약 36명이 필요하다. 여기에 일반직과 항공기 정비사 등 간접적으로 늘어나는 일자리까지 더하면 항공기 1대 당 50여 개의 일자리가 생겨나는 셈이다. 국내 LCC는 올해 17~18대의 신규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LCC는 올해도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지난해 6개의 국적 LCC의 국제선 수송분담률은 사상 처음으로 30%를 돌파했고, 국내선 수송분담률은 57.4%에 달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LCC의 수송분담률이 지난해부터 더욱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며 “LCC가 올해도 더욱 공격적으로 항공기를 늘리고 노선을 확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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