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보잉 공중급유기 후방구조물 첫 납품

한규란 기자I 2013.09.30 14:27:22
[이데일리 한규란 기자] 대한항공(003490)이 보잉의 신형 공중급유기인 KC-46 후방동체 구조물 ‘테일콘’ 제작 사업을 본격화한다.

대한항공은 최근 부산시 대저동에 있는 테크센터에서 최준철 항공우주사업본부장을 비롯한 회사 임직원과 보잉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 첫 제품 납품 기념 행사를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KC-46 항공기는 미국이 개발하고 있는 최첨단 공중급유기로 내년부터 우리나라에 도입 예정인 공중급유기 사업의 후보 기종이기도 하다. 대한항공은 오는 2027년까지 KC-46 공중 급유기 후방동체를 미국에 독점 공급하게 되며 사업 규모는 1000억원 수준이다.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 제작에는 ▲전자 방해 장비 장착을 위한 구조물 추가 ▲급유 장치 장착에 따른 보조동력장치(APU) 도어 위치 변경 등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대한항공은 KC-46의 모태인 B767 후방동체 구조물 사업을 하고 있으며 B767 후방동체 구조물 가운데 690여개의 품목을 새롭게 개발해 총 2000여 품목으로 구성된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을 완성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에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를 성공적으로 제작한 것은 첨단 복합소재 항공기인 B787 후방동체 구조물 제작 등 다양한 민항기 부품 제작 사업을 수행하면서 쌓은 노하우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후방동체 구조물을 성공적으로 납품함에 따라 민항기뿐 아니라 공중급유기 핵심 부품 제작 부문에서도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준철(왼쪽 여덟번째)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이 최근 부산시 대저동 소재 테크센터에서 열린 KC-46 공중급유기 후방동체 구조물 첫 제품 납품 기념 행사에서 트로이 김(일곱번째) 보잉 아시아 지역본부 담당 임원 등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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