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경제why?> 고유가시대, 유류세 인하 논란

이선미 기자I 2012.03.20 15:47:30
[이데일리TV 이선미 PD]

22일(목) 1시 30분에 방송되는 생활밀착형 시사프로그램 <시사경제why?>에서는 '유류세 인하'에 관해 살펴본다.

최근 MB정부의 공약 중 하나였던 유류세 인하가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급등하고 있는 국제유가와 비례해서 국내 기름값이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기름값은 서민 경제에 직결타를 주기 때문에 유류세를 인하해서라도 기름값을 낮춰야 한다는 측과 유류세 인하는 오히려 정유업계와 주유소에만 이득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20년간 화물차를 운행해 온 홍모 씨는 "50만 원을 벌면 30만 원은 기름값으로 나간다. 현실이 이런데 정부는 뚜렷한 대책 없이 생계형 소비자들을 외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유류세 인하, 고유가로 힘들어하고 있는 서민들에게 약이 될 것인가? 독이 될 것인가?
유류세 인하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는 한국납세자연맹의 이경환 법률지원단장과 숭실대 경제학과 김대욱 교수를 만나 유류세 인하 논란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또한, 금주 <시사경제 why?>에서는 지하철 9호선 500원 인상을 두고 벌어지고 있는 SNS상의 설전을 <시사리트윗> 코너에서 집중적으로 다룬다.

-<시사경제 why?>는 이데일리tv채널(위성 525번)을 통해 매주 목요일 오후 1시 30분에 방송되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데일리tv 홈페이지(http://tv.edaily.co.kr/monsters/why/)를 통해 실시간 또는 다시보기로 시청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