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한강수위가 경계수위에 도달했을 때부터 통제예정 구간을 안내하는 ‘교통통제 예보서비스’ 시범사업을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기존 도로 침수 시 교통통제가 내려진 이후에야 통제를 안내하던 방식보다 한 단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집중 호우로 하천수위가 일정수위(경계수위)에 도달 시 도로가 침수되는 것에 대비해 사전에 교통통제 예정사항을 TOPIS(서울시 지능형교통체계시스템)에서 안내하는 것이다.
집중호우 시 하천에 인접한 도로의 통제는 사전에 설정된 하천 수위(경계·위험·침수)를 기준으로 경계수위 도달 시 통제 준비, 위험수위 도달 시 통제시행 등의 순서로 이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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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상습침수구간인 올림픽대로 여의상류IC의 경우, 침수 수위는 한강수위 기준 5.4m로서, 한강수위가 3.9m(경계수위) 시 교통통제를 준비하고 4.4m(위험수위)에 교통 통제를 한다. 주요 접근로(노들로, 여의대방로, 여의동로, 영등포로 등)에 설치된 도로전광표지(VMS)를 통해 통제예정사항을 안내한다. 내비게이션 앱을 통한 안내도 추진 중에 있다.
한편 시는 집중호우 시 토피스 누리집과 모바일앱을 기상·통제정보 중심으로 제공(팝업창 운영)해 시민들이 서울 전역의 통제현황 등 정보를 한눈에 찾고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올해는 기후변화로 집중호우 발생 빈도와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