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EFN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랭킹 조사에서 아웃백(9.9)이 가장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나타났다. 2위는 빕스(9.1)로 아웃백과는 0.8% 차이를 보였다.
3위부터는 선두권과 차이가 났다. 롯데리아가 3.8%로 3위, 파리바게뜨가 3.4%로 4위였다. 10위권 내에 진입한 브랜드로 훼미리마트(2.4), 놀부(2.3), 맥도날드(2.3), 애슐리(2.2), TGI프라이데이(2.1), 피자헛(2.0)이 있었다.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의 친절함`이었다. 직원이 친절했던 덕분에 해당 브랜드의 고객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말이다. 상위 10개 브랜드 중 맥도날드(8.7%, 1·2순위 중복응답)를 제외하면 직원 서비스 때문에 해당 브랜드의 서비스를 만족한다는 평가 비율이 30% 이상으로 높게 나왔다.
아웃백도 직원이 친절해 서비스 만족이 높게 나온 편이다. 아웃백 서비스 중 가장 훌륭한 부분은 직원의 친절함(60.6%, 1·2순위 중복응답)이었다. 아웃백을 이용하고 만족한 고객 10명 중 6명은 직원 서비스에 만족했다는 뜻이다.
만족 브랜드 6위인 놀부는 음식 맛의 만족도(47.8%, 1·2순위 중복응답)가 높았다. 맥도날드와 애슐리는 저렴한 가격 때문에 후한 평가를 받았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④홍보·마케팅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③서비스불만족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①효과적인 네이밍
☞(2011 프랜차이즈 랭킹)서비스업⑨세탁업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⑧스크린골프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⑬패밀리레스토랑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⑫아이스크림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⑦학습지초등교육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⑤영어교육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⑧베이커리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⑦분식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⑥고기구이
☞(2011프랜차이브랭킹)유통업③문구·사무기기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③미용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