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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3일 2023년 3분기 실적발표를 위한 기업설명회에서 ‘초거대 AI가 기대한 것 대비 어느 정도 결과가 나오고 있느냐’는 질문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8월 자체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고, 그 이후 순차적으로 관련 서비스인 클로바X 등을 내놓았다. 일각에선 하이퍼클로바X의 답변 등을 이유로 서비스 품질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최 대표는 “현재까지 저희가 파악하고, 체험하기로는 오히려 저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며 “B2B 서비스의 경우 큐: 서비스나 스마트 클로바 포 라이팅 같은 B2C 서비스들이 굉장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AI 시장은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여러 가지 의문이 아직도 존재한 가운데, 기술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애초 저희가 집중한 것은 네이버가 시장의 기대에 맞춘 기술 경쟁력과 서비스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상품들을 출시할 수 있을지, 그리고 저희가 계획한 로드맵을 따라 과연 이용자들이 원하는 대로, B2B 고객들이 원하는 수준의 상품들을 계획에 맞춰 출시하고 시장의 반응을 좋게 만들 수 있을지였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향후 하이퍼클로바X를 주력 서비스인 검색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지난 9월 PC테스트를 진행 중인 AI 기반 차세대 검색 서비스 큐:(CUE:)의 경우 점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는 상황이다.
최 대표는 “쇼핑 등 네이버 버티컬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환각을 줄여 검색 신뢰성을 높이는데 초점이 맞춰진 큐는 이용자 대상으로 진행한 평가에서 신뢰성 평가가 경쟁사 대비 높다는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답변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 11월부터 PC 통합검색에 부분 적용 시 네이버만이 보유하고 있는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해 주제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큐를 모바일 환경에도 적용하고 멀티모달 기술을 지원하는 등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장하며 네이버만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최 대표는 “네이버 생태계 내의 창작자, 사업자, 판매자들이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 생산성을 높여 나갈 수 있는 툴도 착실히 준비 중”이라며 “창작자 생산성 향상을 위해 준비 중인 클로바 포 라이팅은 지난달 16일 테스트를 시작,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AI로 작성된 내용이 포함된 게시물이 이미 30%에 달하며, 70%에 가까운 이용자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광고주향으로 새롭게 선보일 클로바 포 애드(CLOVA for Ad)의 경우도 8월 발표 후 많은 광고주분들이 관심을 표명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광고주 규모 또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