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선박 2척은 유럽 선주사가 발주한 친환경 컨테이너 운반선으로 각각 ‘짐 다뉴브(ZIM DANUBE)’와 ‘짐 갠지스(ZIM GANGES)’로 명명됐다. 컨테이너선 2척은 HJ중공업이 2021년 8월 최대 주주 변경 이후 일반 상선으로는 6년 만에 수주한 선박으로 계약 체결 후 2년여간 공정을 거쳐 건조됐다.
당시 HJ중공업은 유럽 선사로부터 총액 2억7000만달러 규모의 5500TEU급 컨테이너선 4척 건조계약을 따내며 상선 시장 재진입을 알린 바 있다. 이후 경영 정상화를 목표로 상선 수주에 집중한 결과 현재까지 5500TEU~9000TEU급 중대형 친환경 컨테이너선 10척을 수주했다.
올해 2월에는 HMM과 총 3167억원 규모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 건조계약을 체결하며 차세대 친환경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입증했다. 메탄올 추진선은 기존 벙커C유 대비 탄소 배출량은 25%,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은 각각 80%, 99% 적게 배출해 국내 조선업계의 미래 먹거리로 꼽힌다.
특수선 부문에서는 해군의 고속상륙정과 차기고속정, 독도함 성능개량사업, 합동해안양륙군수지원체계(JLOTS), 해경 3000톤급 경비함 등 추가 수주에 성공했다.
유상철 HJ중공업 대표는 “대한민국 조선 1번지의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도 기술·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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