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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는 29일 수산식품산업 육성 중장기 계획인 제1차 수산식품산업 육성 기본계획(2021~2025)을 수립해 발표했다. 이번 육성계획을 통해 2019년 기준 11조 3000억원 규모인 수산식품 산업규모를 13조 8000억원까지 22% 이상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기준 23억 2000만 달러 수준인 수산물 수출도 30억 달러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은 수산식품산업법 시행에 따른 정부 차원의 체계적 육성계획이다. 그동안 수산식품은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라 농식품의 일부로 취급돼 체계적 육성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해수부는 지난해 2월 식품산업진흥법에서 수산식품산업을 별도로 분리한 수산식품산업법 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후 이번 중장기 계획을 마련해왔다.
1차 수산식품산업육성 기본계획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질 좋고 안전한 수산식품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수산식품산업’이라는 비전 아래 마련됐다. 4개 추진 전략으로는 △수산식품 기업 역량 강화 △소비자 맞춤형 수산식품 개발 △수산식품 품질향상 및 소비 확대 △해외시장 진출 및 전후방 산업 연계를 설정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영세한 경우가 많은 수산식품기업들을 강소 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민관 합동 수산펀드를 확대 결성해 투자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 수출·가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수산식품 클러스터와 지역별 중·소규모 거점단지 6개소를 조성할 방침이다.
신기술을 활용해 수산식품의 고부가가치화도 추진한다. 김·굴 등 주요 수산물 기능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해 상업적으로 활용되도록 지원한다. 차세대 간편식품, 세대별 맞춤형 수산식품, 수출전략식품 등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 개발을 지원한다.
또 수산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현재 시행 중인 수산식품 분야 인증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인증 제품의 구매 활성화, 품질관리 강화 등을 추진한다. 원산지표시 위반이 잦은 중점 품목의 집중 단속을 통해 원산지 표시제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한국 수산식품(K-Seafood) 온라인 수출 지원 플랫폼(B2B) 기능을 단계적으로 고도화한다. 이를 통해 수출 거래 전 과정이 온라인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해외 소비자가 국내 온라인몰을 통해 한국 수산식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B2C 활성화 기반도 구축할 계획이다.
수출 시장 다변화와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해 중국·아세안 등 내륙권까지 저온 유통 운송망 구축을 추진한다. 중동·남미 등 신규시장 진출을 위해 물류기지 구축, 시범매장 운영, 홍보 확대 등 시장 개척 활동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김준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수산식품산업법 제정 이후 처음으로 수립되는 기본계획인 만큼 적극적으로 정책과제들을 추진해 수산식품산업을 육성해 국민들이 건강하고 품질 좋은 수산식품을 드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