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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버스는 14일 코난 그레이를 필두로 미국 싱어송라이터 투이, 떠오르는 J팝 스타 아유무 이마즈와 슈도우가 공식 커뮤니티를 오픈하고 전 세계 팬들과 소통에 나선다고 밝혔다.
코난 그레이는 현재 팝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아티스트 중 하나다. 2020년 발표한 싱글 ‘매니악’으로 전 세계 1020(Z)세대를 열광케했다. 지난해 2월 올림픽공원 케이스포돔에서 첫 내한 콘서트를 열었을 만큼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다. 내달 5일 정규 3집 ‘파운드 해븐’의 발매를 앞둔 코난 그레이는 이에 먼저 위버스에 공식 커뮤니티를 열고 팬들과 소통한다.
코난 그레이는 “나만의 위버스 커뮤니티를 오픈하고 전 세계 팬들과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며 “팬레터와 위버스 라이브를 통해 하루 빨리 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를 고대한다” 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빌보드, 롤링 스톤 등 해외 유력 매체가 주목한 아티스트 투이(thuy)도 18일 위버스에 커뮤니티를 오픈한다. 투이는 베트남계 미국인 싱어송라이터다. 두 번째 EP ‘걸스 라이크 미 돈트 크라이’(girls like me don’t cry)의 동명 타이틀곡이 2023년 ‘올해 글로벌 틱톡 유저들이 많이 사용한 음원 순위’ 8위에 오르며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탔다.
J팝 아티스트도 가세한다. ‘일본의 브루노 마스’로 불리우는 아유무 이마즈는 28일 위버스에 커뮤니티를 열고 팬과 소통에 나선다. 같은 날 위버스에 입점하는 슈도우는 일본의 싱어송라이터이자 프로듀서다.
하이브 측은 “코난 그레이 등 글로벌 팝스타들의 위버스 입점이 더욱 의미있는 것은 이들이 전세계적인 슈퍼팬(Super Fan)을 거느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슈퍼팬은 최근 미국 음악 시장에서 주목받는 음악 소비자 층으로 음악과 소셜 미디어, 상품, 콘서트 등 아티스트와 관련된 콘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구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음악 청취자를 말한다.
위버스가 아티스트의 음악 뿐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슈퍼팬을 위한 가장 경쟁력 있는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뜻이다. 실제 위버스는 아티스트와 팬덤에게 필요한 커뮤니티, 커머스, 미디어 등 모든 서비스들을 한 곳에 모은 ‘올인원 플랫폼’이다. 론칭 3년 만에 MAU(월간 활성 이용자수) 1000만명과 앱 다운로드 1억건을 넘어서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가입자의 90%가 해외유저로 245개국·지역에 분포해 있으며, 유저들이 사흘에 한번 꼴로 방문하는 명실상부한 1위 팬덤 플랫폼으로 위상을 다지고 있다.
최준원 위버스컴퍼니 대표는 “한국 음악 시장과 팬 문화를 바탕으로 탄생한 위버스가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으며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들을 영입한다는 사실은 위버스 뿐 아니라 한국 음악 시장 전체적으로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위버스는 견고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일본,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플랫폼 영향력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