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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로버트 플레이터 보스턴 다이내믹스 최고경영자(CEO)는 온라인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스트레치를 내년 상용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로봇의 상업적 성공으로 사업도 확장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스트레치는 물류 로봇으로 작은 크레인 형태를 하고 있다. 스트레치는 부착돼 있는 흡착식 그리퍼(스마트 그리퍼)를 장착한 매니퓰레이터(사람의 팔과 비슷한 기능을 가진 기계)를 이용해 대형 박스를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다. 양사는 내년 하반기 물류로봇 스트레치를 상용화해 트럭하역·창고 자동화 등 스마트 물류 산업을 위한 솔루션으로 만들 것으로 알려졌다.
플레이터 CEO는 현대차그룹과 시너지 효과에 대해 “보스턴 다이내믹스 제품의 제조 및 양산을 위한 공급망 구축에 현대차그룹 기술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지난 6월 현대차그룹에 약 1조원 규모에 인수돼 그룹 미래 먹거리인 로보틱스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플레이터 CEO는 향후 현대차그룹 양산차에도 자사 로봇 기술이 이바지할 수 있다고도 부연했다. 그는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로봇을 통한 모빌리티 기능성 향상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다”며 “현대차그룹과 함께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라는 공통된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또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보틱스 기술력이 스마트 모빌리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험지에 사람 대신 로봇이 들어가서 어려운 작업을 실행하는 식이다.
플레이터 CEO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사업에 대한 향후 계획도 밝혔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현재 △로봇 개 ‘스팟’ △물류 로봇 ‘스트레치’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 등의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이 가운데 ‘스팟’은 건설 현장에서 산업도구로 현재 상용화가 이뤄지고 있다. 스팟은 렌탈이나 사용량을 기반으로 요금을 부과하는 형태의 서비스로 적용할지를 검토 중이다. 양사는 또 스팟을 현대차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보안을 유지하는데 사용하기 위한 가능성도 타진 중이다.
다만 아틀라스는 현재까지 상용화 계획은 없다. 그는 “아틀라스는 현재 연구 프로젝트로 당장은 상용화 계획은 없다”면서도 “아틀라스가 매력적인 이유는 복잡한 감정을 신체 움직임을 통해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로봇이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려면 움직임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며 미래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이어 “저희가 생각하는 미래에는 로봇과 사람이 같이 일할 것이고 로봇이 사람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며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로봇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