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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난 3년간 전기차 관련 내국인의 특허출원은 297건에서 137건으로 급감한 반면 외국인의 특허출원은 66건에서 93건으로 증가하는 등 우리기업들이 주춤하고 있는 사이 글로벌 기업들의 한국 공략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특허청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2010년 85만대(전체 시장의 1.2%)를 시작으로 지난해 229만대(2.7%)로 성장했으며, 2023년에는 2044만대(19%)까지 판매될 것으로 예측된다.
전기차 기술에 관한 국내 특허출원(배터리 등 전기차 부품 자체 기술 제외)은 2007년 202건에서 2011년 1002건으로 연평균 49.2%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2012~2013년 세계적인 경기 침체 영향으로 다소 주춤했지만 2014년 879건에서 지난해 1271건으로 다시 연평균 20.9%의 꾸준한 증가 추세를 기록했다.
특히 외국인에 의한 전기차 충전 관련 국내 특허출원이 급격히 늘고 있다.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지난 3년간 내국인의 특허출원은 297건에서 137건으로 줄어든 반면 외국인의 특허출원은 66건에서 93건으로 늘었다.
전체 전기차 충전 관련 특허출원 중 외국인 비율도 이 기간 중 18.2%에서 40.4%로 2배 이상 급증했다.
이는 외국계 기업들이 충전기 및 충전 인프라 등 전기차 충전 관련 기술에 대해 적극적으로 특허권을 확보, 국내 전기차 충전 시장을 선점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기존 자동차제조사를 비롯해 GE, 퀄컴 등 세계적인 대형 전자·통신업체들까지도 고유 기술을 바탕으로 전기차 충전 분야에서 특허출원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최근 우리나라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가 북미에서 모두 전 차급 연비 1위를 달성할 정도로 전기차의 기술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에 만족하지 말고 전기차 충전 기술에 대해서도 자동차 업체와 전자·통신 업체간 보다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강력한 기술 및 특허 경쟁력을 확보해 곧 도래할 전기차 시대를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