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어 인식(NLU: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음성검색 기능은 고객이 정해진 단순 명령어가 아닌 자연스러운 문장 형태로 말하면, 셋톱박스가 언어이해 기술을 통해 채널 이동, 편성표 조회, 음량 조절/지정, UI제어, 재생제어, 컨텐츠 검색 등을 수행한다.
게스트명이나 특집명, 회차명, 키워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방송 다시보기(VOD)의 회차를 정확하게 찾아주는 회차 검색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는 SK텔레콤의 ‘누구(NUGU)’ 플랫폼의 인공지능 엔진을 채택해 개발한 인공지능 음성검색 기능이다. 이를 통해 B tv 고객은 ‘누구’ 디바이스와의 연동 뿐만 아닌 리모컨을 통해서도 자연어 인식 음성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B tv의 추천서비스도 새롭게 출시한다. 고객의 시청, 검색 이력 등을 분석해 고객 성향에 맞는 맞춤 추천을 영화장르 뿐 아니라 TV다시보기, 키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 영역에 확대해 제공한다.
이는 B tv의 일반 메뉴 상에서는 물론 컨텐츠 상세페이지에서 다양한 형태와 주제로 고객 맞춤형 추천 컨텐츠를 제공하므로 고객들의 콘텐츠 선택에 도움을 준다.
B tv에 적용하는 자연어 인식 음성검색 기능 및 추천서비스는 셋톱박스의 모델에 따라 9월부터 순차적으로 셋톱박스를 통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자연어 음성검색 기능은 UHD 셋톱박스 全모델과 HD 셋톱박스 중 모델명 BKO-S200, BHX-S100 등 블루투스가 지원되는 리모컨과 셋톱박스에서 제공된다. 추천서비스는 모든 B tv에 해당된다.
윤석암 SK브로드밴드 미디어부문장은 “B tv는 최대한의 컨텐츠를 빠르게 제공하는 것을 넘어 인공지능 및 솔루션이 결합된 검색, 추천 등을 통해서 고객이 컨텐츠를 선택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만족도를 끊임없이 제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