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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서비스, 펫푸드 등에 소요되는 월평균 양육비용은 12만6000원(병원비 4만3800원 포함)이었다. 개는 월 16만6000원, 고양이는 11만3000원의 양육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1년간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이용 경험 비율에 대한 응답은 동물병원이 80.4%로 가장 높았고, △반려동물 미용(51.8%) △반려동물 놀이터(33.2%) △반려동물 호텔(16.0%) 순이었다.
반려동물 보호자의 18.2%는 양육 포기를 고려해 본 적 있다고 답했다. 이유로는 ‘짖음 등 동물의 행동 문제’가 45.7%(중복응답)로 가장 많았고 ‘예상보다 지출이 많아서’(40.2%), ‘이사·취업 등 여건 변화’(25.0%) 순이었다.
반려견 동물등록을 했다고 응답한 양육자는 76.4%이며, 2022년 77.0% 대비 0.6%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견 동물등록 여부를 성별로 살펴보면 여성이 77.0%로 남성(76.0%)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려견 동물등록을 하지 않은 이유로 ‘등록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가 29.3%로 가장 높았다. 뒤를 이어 △‘동물등록 제도를 알지 못해서’(23.6%) △‘동물등록 방법 및 절차가 복잡해서’(20.0%) △‘등록하기 귀찮아서’(13.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고양이 동물등록 의무화에 대한 인식으로 ‘모든 반려묘에 대한 의무화 및 미등록자에 대한 처벌이 필요하다’가 64.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현행대로 원하는 사람만 등록하는 시범사업을 유지해야 한다’(31.3%)와 ‘반려묘는 자주 외출하지 않으므로 등록제도가 필요하지 않다·등록제도를 하지 말아야 한다’(3.8%) 순으로 나타났다.
동물보호법에 대해 ‘명칭과 내용을 잘 알고 있음’, ‘어느 정도 알고 있음’의 응답 비율이 71.8%로, 2021년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물등록제 인지도 또한 63.6%를 기록했다.
반려견 양육자 준수사항에 대해서도 준수사항을 지키고 있다는 응답이 양육자·비양육자 평균 44.3%에 달했다. 전년(43.2%)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양육자 준수사항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유실·유기 동물 및 동물보호센터에 대한 인식도 개선된 것으로 파악됐다. 향후 1년간 입양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4.4%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지자체 동물보호센터 인지도(63.1%) 및 민간동물보호시설 인지도(58.4%)는 모두 전년 대비 상승했다.
임영조 농식품부 동물복지정책과장은 “이번 국민의식조사 결과는 동물보호·복지에 대한 높아진 국민의 기대와 관심을 잘 드러내고 있다”며 “조사 결과를 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