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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공기업 한전은 발전 자회사 등이 생산한 전력을 전국 사업장과 가정에 공급하기 위해 국내 전역에 송·배전 설비를 구축·관리하고 있다. 자연스레 수시로 전국 노후 설비를 수리·교체해야 하는데 AMS는 이 같은 복잡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늘어나는 노후 송·배전 설비를 언제 얼마만큼 바꿔야 전체 전력망을 안정 유지할 수 있느냐는 것은 전 세계 모든 주요 전력회사의 풀기 어려운 과제다.
한전은 AMS에 전국 250만대의 설비와 8만 서킷 킬로미터(c-㎞)에 이르는 전깃줄 등 한전이 관리하는 주요 설비의 생애주기 빅데이터 1150억건을 한 데 모았다. 또 이를 통해 각 설비의 고장 확률과 고장에 따른 영향을 종합 평가해 어떤 노후설비를 우선 교체해야 할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한전 사내 전문가와 전력연구원은 이를 위해 국내 전력망에 특화한 리스크 평가 알고리즘을 개발해 적용했다.
한전은 이를 통해 더 적은 비용으로 전력망을 관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한전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에 따른 발전 원가 급등 여파로 지난 2년 반에 걸쳐 47조원의 유례없는 대규모 누적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재무 위기 상황이다. 이에 13년 만의 희망퇴직을 포함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최적의 설비 교체 시기를 제안해 전력 공급 신뢰를 높이면서 투자 비용을 낮출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회사가 겪고 있는 재무위기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