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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내 공연시장이 2년 연속 8000억 원 규모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또한 공연시장의 성장 판도가 공연시설 등 인프라에서 민간기획사를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 공연예술실태조사(2018년 기준)’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2018년 국내 공연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8232억 원으로 2년 연속 성장세를 유지했다. 공연시설과 단체의 연간 매출액을 합산해 산출하는 공연시장 규모는 2017년 8132억 원 대비 1.2% 증가한 것으로 2년 연속 8000억 원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총 매출액 8232억 원중 △공연단체 매출액은 4837억원(4.4% 증가) △공연시설 매출액은 3395억 원(3% 감소)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항목별로 나눠보면 △티켓판매 수입은 3917억 원(1.4% 감소) △공연단체 작품판매 및 출연료 수입은 1334억 원(18.2% 증가) △공연장 대관수입 1096억원(0.8% 감소) △기타 공연사업 수입(공연 MD상품, 협찬 등) 550억원(23.2% 증가) △공연 외 사업 수입(전시 및 교육사업 등) 760억원(18% 감소) △기타수입(주차 및 임대수입 등) 575억원(4.4% 증가)이었다.
공연시설·단체의 특성별 매출액 및 비중 규모는 △민간기획사 3476억 원(4.0%) △민간단체 1082억 원(7.3%) △국립공연단체 147억 원(7.2%) △문예회관 1197억 원(2.9%)으로 매출 규모가 늘었다. 대학로 및 민간 공연장(각각 14.1%, 2.5% 감소), 국립 공연시설(9.4% 감소), 공립 기초 공연단체(25.4% 감소)의 매출은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민간 기획사의 단일 매출액(3476억원)이 공연시장 전체 매출액 비중의 42.2%를 차지하며 공연시설 전체 매출액(3395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그동안 인프라 위주의 공연시설이 주도했던 공연시장 판도가 콘텐츠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민간기획사의 성장세는 작품 판매수입 및 공연 출연료의 증가(599억 원, 34% 증가) 및 수익구조 다변화(기타공연사업 수입 312억 원, 29.4% 증가)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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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시장 전체의 매출 증가는 공연실적에도 영향을 미쳐 작년보다 많은 관객들이 공연장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년간 공연시설 전체의 실적은 △공연건수 3만2568건(7.3% 감소) △공연횟수 15만2919건(4.1% 감소)으로 부분적으로 감소했으나 △총 관객 수는 2982만7526명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유료관객 비율은 44.0%로 전년 대비 2.5%p 증가했다.
공연단체의 경우 △공연건수 3만5358건(5.1%) △공연횟수 11만3142건(14.2%) △총 관객수 2850만6688명(5.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제작 공연건수는 1만6509건으로 전년대비 3.1% 감소했으나 초청·참가 공연 건수는 1만8849건으로 13.6% 증가했다.
‘공연예술실태조사’는 국내 공연시장 규모 및 운영 현황과 실적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통계청 승인통계(국가승인통계 113015호)로 2005년부터 매년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전국 공연시설 및 단체 4663개의 모집단 중 2127개를 대상으로 온라인 및 대인면접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공연시설 ±2.6% 포인트, 공연단체 ±2.5%포인트다. ‘2019 공연예술실태조사’ 보고서는 내년 1월 중 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