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인 DMC미디어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 전망 보고서’를 27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만 19~49세 스마트폰 사용자 중 68.9%가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휴대폰 소액결제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는 74.5%에 이른다.
그러나 모바일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는 대답은 7.3%, 모바일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1.9%에 그쳤다. 이동통신사와 신용카드사의 적극적인 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은 모바일 카드를 꺼리고 있는 것.
사용자들이 모바일 뱅킹이나 카드 사용을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발급과 설치가 번거롭고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두려움 때문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39.1%가 ‘발급 및 설치가 번거로울 것 같아서’라고 답했으며 25.8%가 ‘휴대폰 분실에 따른 우려’라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 중 41.2%가 모바일 뱅킹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으로 ‘개인정보 보안 및 해킹에 대한 우려’를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