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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진행 중인 4단계는 사고조사에 기본이 되는 관련 정보와 자료 수집을 위한 현장 조사를 진행하는 단계다. 사고 원인을 밝히는 주요 단서로 거론되는 블랙박스(CVR·FDR)도 현재 자료 추출을 진행 중인 단계다.
사조위는 “현재 관제사 인터뷰, 사고현장 드론 촬영 등을 완료했다”며 “수거한 음성기록장치(CVR)는 자료를 인출해 녹취록을 작성 중이며 비행기록장치(FDR)는 다음주 중 미국으로 우리나라 사조위원 2명과 함께 나가 분석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달 31일부터 구성된 한미 합동 사고조사단의 조사 진행 상황에 대해선 “사고 발생 후 국제협약에 따라 사고기종 설계·제작 국가인 미국의 사고조사 당국에 통보했다. 합동 조사단 구성 후 잔해 확인 과 더불어 분야별 전문그룹(운항·정비·랜딩기어)을 구성해 조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고기 사상자들의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현장에서 수집된 기기들에 대한 포렌식 작업도 진행된다.
사조위는 “오늘(3일)부터 현장에서 발견된 기기들의 포렌식 작업이 들어가는데 이는 유가족의 동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사조위는 유가족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길 바란다”며 “암호가 걸린 부분들을 유가족이 참여해주면 더 원활니 진행할 수 있고 사고원인 해결에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유가족을 대상으로 비방하는 인터넷 악성 댓글에 대해 엄정 대응 할 것임을 강조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보고한대로 유족 대표 비방하는 인터넷 악성 댓글에 대해서 오늘 아침 기준으로 경찰에서 총 70건 입건 조사에 들어가고 6건은 압수수색 영장 발부해서 조사 중”이라며 “몹쓸짓 한 분들 엄벌할 예정이다. 혹여 개인적으로 사례가 있으시면 경찰이나 국토부에 말해 달라. 입건된 이후엔 사이버 모욕죄로 처벌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국토부 관계자는 “이후 사고기 잔해 및 데이터 분석·시험, 보고서 초안 작성, 공청회, 관련 국가 의견 수렴,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조사 결과를 최종 공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조위 관계자는 “사조위는 공정하고 투명한 조사를 통해 사고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자 항공철도사고조사법률에 따라 설립된 독립조직”이라며 “유족과 국민들에게 한점의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