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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불거진 식량 안보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선 농지원부를 정비해 농지관리를 체계화하고 우량 농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밀·콩 등 수입의존도가 높은 주요 곡물은 국내 생산·유통·소비 인프라를 확충하고 비상시 대비 비축도 확대하겠다”며 “생산자 단체가 자율적으로 수급안정을 이룰 시스템을 갖출 것”이라고 소개했다.
올해 완공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4곳은 스마트 농업의 혁신 거점이 되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농산물 유통 분야는 지난해 시작한 온라인 도매거래가 활성화되도록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가축질병의 경우 입지 제한과 시설 기준을 강화해 선제 차단에 나선다. 현재 고병원성 AI는 지난해 11월 첫 발생 후 가금농장에서 95건, 야생조류에서 184건 발생했다. 김 장관은 “2월 들어 야생조류 고병원성 항원 검출이 다소 감소 추세지만 가금농장 발생 위험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며 “가금농장별 전담관을 지정해 농장 방역 상황을 밀착 관리하고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지난해 2건 발생 이후 양돈농장 추가 발생은 없지만 광역울타리 밖을 포함해 1000여건의 야생멧돼지 양성 개체가 발견되는 등 엄중한 상황이다.
김 장관은 “방역 수준에 따라 축산농가를 등급화하고 전국 축산농가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농가별 방역 이력과 등급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계열화 사업자는 시설기준을 충족한 농가와 계약토록 책임을 명확히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달갈 가격 상승에 대해 “수입 신선란과 국내산 비축분 등 계란 2835만개를 시중에 공급하고 20~30% 할인 판매하는 등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해서는 농촌공간계획 중심으로 농촌 재생뉴딜에 착수할 방침이다.
김 장관은 “농촌 취약계층 돌봄을 위해 사회적 농장을 육성하고 로컬푸드 참여를 확대할 것”이라며 “저소득층·임산부·아동 등에 대한 농식품 지원을 강화하도록 취약계층 농산물 지원 사업 개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탄소 중립과 기후변화 적응을 위해서는 분야별 실천 계획을 추진한다, 김 장관은 “제2차 농업·농촌 분야 기후변화 대응 기본계획을 수립해 축산과 경종 분야 탄소 저감을 실천하고 농업·농촌에 에너지를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며 “영농형 태양광 도입을 위한 세부기준을 마련하고 주민 참여형 농촌 태양광 사업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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