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개인형 이동장치의 이용 활성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안전한 이용에도 선제적인 대안을 마련, 사람중심의 친환경 녹색교통으로의 전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박태환 교통국장은 21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안전하고 편리한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경기도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추진전략을 통해 도는 △편의·안전 고려한 개인형 이동장치 주행도로 조성 △활성화 시범지구 선정 및 전용 주차장 조성 △주차장 표준디자인 및 실시설계 가이드라인 제작·보급 △안전 이용문화 확산 등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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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를 공유하는 개인형 이동장치와 자전거 간 충돌을 예방하고자 도로 폭원을 편도 2m(양방향 4m) 이상 확대하고 연석·수목 등으로 보행로와의 분리해 불법주정차·무단보행 등에 따른 사고 위험을 줄일 방침이다.
이어 도는 내년부터 시·군을 대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활성화 시범지구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파급효과와 지자체 역량, 실현 가능성이 높은 신도시, 대학교 권역 중 2곳을 시범지구로 선정해 주행로 시설개선, 안전교육 및 안전캠페인 등에 필요한 사업비 1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개인형 이동장치 전용주차장’ 조성 사업도 함께 추진해 부스형 주차장 10곳과 거치대형 주차장 1200곳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무분별한 주차로 인한 보행불편과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형 이동장지 주차장의 표준 디자인 및 실시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보급한다. 주차장은 거치대형과 부스형, 캐비넷형, 노면표시형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눠 각 시·군별로 지역적 특성과 수요에 따라 설치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보급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등 도민들의 안전의식을 강화하는데도 주력한다. 지난 10일부터 만13세 이상이면 누구나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정이 완화된 것과 관련한 안전대책도 함께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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