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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현대차그룹과 지난 6개월간 한전 부지 개발을 위해 벌인 사전협상을 마무리 짓고 도시계획변경과 건축 인·허가 등 본격적인 개발 절차에 착수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9월말 제출한 수정 개발계획안을 놓고 협상조정실무회의와 전문가 자문 등 28번의 사전협상을 통해 공공성이 담보된 ‘현대자동차 부지 개발계획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한전 부지 개발의 핵심은 서울 강남 한복판에 법정 최대 규모(건폐율 48.54%·용적률 799.13%)로 105층 높이의 메인타워(연면적 56만 611㎡·용적률 799.13%)를 포함해 △전시·컨벤션 (5만 251㎡) △공연장(2만 9850㎡) △호텔(5만 7496㎡) △업무시설(13만 7821㎡) △판매시설(8만 6818㎡) 등 모두 6개동(연면적 92만 8887㎡) 규모의 랜드마크 건축물이 들어선다는 점이다.
서울시는 국제업무와 전시·컨벤션, 관광·숙박, 문화 등 MICE 기능을 실현할 수 있도록 현재 제3종 일반주거지역인 한전 부지를 일반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제 수준의 공연장과 컨벤션 시설이 코엑스~잠실운동장으로 이어지는 MICE 클러스터의 중추적 역할을 맡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또 부지 중앙의 공공 보행통로는 코엑스~탄천~잠실운동장~한강 등으로 이어지는 보행축을 형성하고 주변에는 카페 등 상업시설을 조성한다. 여기에 초고층 메인타워 최상부 2개층(104~105층)는 전망대로 만들어 다양한 문화 행사와 특화 전시를 진행, 국내·외 관광객들이 찾는 관광 명소로 만들 계획이다.
서울시와 강남구가 사용처를 두고 갈등을 빚었던 공공기여의 규모는 당초 현대차그룹이 제시했던 1조 7030억원보다 소폭 늘어난 1조 7491억원으로 결정됐다. 공공기여는 지구 내 교통 인프라 등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비용이다. 시는 지역발전을 위한 공공기여 사용을 원칙으로 정하고 향후 타당성 조사와 자치구와의 협의 등을 충분히 거친 뒤 우선순위와 추진 일정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시는 지구단위계획 결정 및 수도권 정비심의 등을 올해 상반기 중 끝낼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에는 환경·교통영향평가 및 건축 심의·허가 등 절차를 진행해 내년 상반기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서울의 미래를 위해 많은 현대차는 물론 많은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해 만들어 낸 공공개발의 새로운 모델”이라며 “국제교류복합지구가 완공되면 서울은 세계적인 MICE산업 메카로 우뚝 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