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정부가 에너지신산업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전기자동차 확산을 위해 자동차 업계와 머리를 맞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삼성동 기술센터에서 문재도 2차관 주재로 전기자동차 확산 방안 논의를 위한 ‘제7차 에너지 신산업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전기차에 대한 최근 국내 자동차 업계 동향을 공유하고 관련 규제와 기술 확보 등을 고려한 전기차 확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대표 완성차 업체인 르노삼성과 현대기아차는 최근의 전기차 개발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르노삼성은 앞으로 3년 안에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가 300km 이상에 도달할 것으로 보고, 준중형급인 에스엠(SM)3 전기차를 중심으로 중국, 영국 등 전기차 택시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출시한 쏘울 전기차에 이어 올해는 쏘나타와 케이(K)5 등 중형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를 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전기차 생산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종수 서울대 교수는 “전기차 확산을 위해서는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른 에너지 체계 변화에 대한 준비와 함께 내연기관 중심의 현 제도를 개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 차원에서는 소형차 중심 개발보다 소비자 선호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개발을 통해 국내외 시장을 조기에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재도 산업부 2차관은 “전기차는 이미 중국, 미국 등에선 선점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연관 산업효과가 높은 핵심산업인 만큼 향후 배터리, 모터 등 핵심기술 확보, 중고시장 및 전기차 구입·운용 등 전 단계를 고려해 전기차가 더욱 확산되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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