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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은 도심 교통혼잡 해소 및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 전환을 위한 민선8기 대표적 공약사업이다. 그간 이 시장은 “도시철도 추가 건설을 최대한 앞당기기 위해선 2호선 건설과 병행해 사전 행정절차를 신속히 완료해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대전시는 교통연구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 용역을 통해 이번 도시철도망계획(안)을 우선 수립했다.
이번 계획(안)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 받게 되면 1996년 도시철도 1·2호선 기본계획 수립 이후 28년 만에 신규노선 건설을 위해 수립하는 대전시 최초 도시철도망계획이 된다. 이날 발표된 대전시 도시철도망계획안에 따르면 향후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총연장 59.8㎞ 규모의 3~5호선 본선과 2.03㎞ 2개 트램 지선 및 9.9㎞ 2개 향후 검토 노선으로 계획됐다. 차량 시스템은 이용 수요가 5만명 이상인 경우 도입 가능한 경전철 방식으로 추진된다.
우선 도시철도 3호선은 신탄진~둔산~부사~석교~가오~산내를 연결하는 총연장 29㎞로 대덕, 유성, 서구, 중구, 동구를 남북축으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3개 계획노선 중 일 이용객 7만5000명으로(2031년 기준) 이용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철도 비수혜 지역 해소는 물론 원도심과 도심 외곽 지역인 신탄진, 관평, 가오 등 주요 생활권간 연결을 통해 도시균형발전을 견인하는 대표적 노선으로 추진된다.
도시철도 4호선은 민선8기 공약 당시 갑천, 유등천 순환 노선으로 제시됐지만 실제 이용 수요 등을 감안, 최적 노선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도시 공간구조상 반드시 필요한 덕명~학하~도안~선화~대전복합터미널~송촌을 연결하는 총연장 17.9㎞ 동서 관통 노선으로 수정됐으며, 일 평균 6만4000명이 이용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 노선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교촌동 국가산업단지 529만㎡과 인접해 있어 산업단지 개발 촉진은 물론 신규 택지개발 및 재개발 등으로 장래이용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노선이다. 도시철도 5호선은 대전컨벤션센터~정부청사~도마변동재정비촉진지구~대전 오월드를 연결하는 총연장 12.9㎞로 추진되며, 대전 도심을 남북으로 연결해 일 평균 약 5만4000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노선은 현 정부가 추진 중인 CTX노선(충청권광역급행철도) 정부청사역이 들어서면 실제 이용 수요도 당초 예측치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전시 도시철도망을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노선이 될 전망이다. 3~5호선과 이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지선은 연축지구~회덕역 사이 1.22㎞ 구간, 진잠네거리~교촌삼거리 0.81㎞ 구간으로 도심 접근성 향상을 위해 총사업비 345억원을 투입, 오는 2028년 트램 준공시점에 맞춰 2호선과 동시 개통이 추진된다.
이와 별개로 대전시는 도안동로(가수원네거리~유성온천네거리) 6.2㎞ 구간에 내년 개통을 목표로 총사업비 150억원을 투입해 신교통수단 도입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에는 시에서 프랑스, 스위스 등 해외 현지 조사를 마친 승차 인원 180명, 배터리 기반의 정거장 충전방식의 3모듈 고무차륜 트램 4대를 시범 도입해 15~20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이 시장은 “새로운 도시철도 노선들은 기존의 교통시스템과 통합돼 도시 전역의 이동성과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대동맥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이와 함께 대량수송과 정시성을 갖춘 무궤도 트램 등 신 교통수단의 선제적 도입, 적용을 통해 교통도시 대전의 제2 도약기를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