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스타트업 성장 돕는 ‘KB스타터스 데이’ 개최

이명철 기자I 2023.03.14 14:22:34

투자회사·KB계열사 등 참석…제휴·협업 논의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KB금융그룹은 지난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한국무역협회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KB스타터스’와 대내외 지원·협력기관 등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KB스타터스 데이’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3일 열린 KB스타터스 데이 참석자들이 행사 종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


이날 행사는 KB스타터스 44개사와 일반 스타트업 22개사, 투자회사와 협력기관으로 구성된 HUB파트너스 21개사, KB금융 5개 계열사 등의 임직원 약 160명이 참석해 다양한 분야에서 제휴·협업을 논의했다.

KB스타터스는 KB금융이 스타트업을 선발·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상·하반기로 혁신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성장단계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까지 202개의 스타트업이 선정돼 △KB금융 계열사와 협업 △투자 유치 △글로벌 진출 △내·외부 전문가 경영 컨설팅 △채용 지원 등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지원받고 있다.

행사는 별도의 부스와 네트워킹 룸을 마련해 스타트업 금융컨설팅, 기업 자금관리, 정부 지원 사업 프로그램 등을 진행했다. 증권형 토큰 사업(STO), 부동산데이터 활용, KB국민인증서 서비스 관련 스타트업의 경우 KB금융그룹 내 담당부서와 협업을 논의했다.

한편 KB금융은 지난 3일 ‘2023년 상반기 KB스타터스’ 모집을 진행했다. KB금융 계열사 임직원들이 스타트업의 성장 가능성, 협업 가능성, 기술 혁신성 등을 공정하고 면밀하게 심사해 다음달 중순경 최종 선정대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KB스타터스로 최종 선정된 스타트업은 스케일업 프로그램 지원과 함께 KB금융 계열사와의 일대일 현장 미팅과 투자 유치를 위한 기업설명회(IR) 발표가 진행되는 ‘피치데이’ 행사 참여 기회가 제공된다.

KB금융 관계자는 “스타트업 생태계와 상생하고 동반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협업의 장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타트업들이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토록 적극 지원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